도시계획심의 앞두고 번영회 "강행 반대"

충북청주 경실련이 사직4구역 초고층 아파트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 구성을 제안한 데 이어 원주민 단체가 도시계획위원회 개최를 앞두고 일방적 추진 반대 입장을 거듭 밝힐 예정이어서 청주시의 대응이 주목된다.

청주시는 4일 오후 3시30분 8차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사직4구역 조합설립추진위원회가 제출한 사업방안을 심의해 정비구역 지정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도시계획위원회는 이날 사직4구역 조합설립추진위원회가 보완해 제출한 사업 방안을 심의할 예정이다.

조합설립추진위는 제7차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주거시설 비율이 높다는 지적이 제기됨에 따라 상업시설 비율을 종전보다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해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직4구역내 대로변상가번영회는 도시계획위원회 개최에 앞서 3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부동산 회사 주도 추진과 부동산 명의신탁 등 사업 문제점과 추진 반대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대로변상가번영회 관계자는 "사업구역내 부동산을 확인한 결과 상당수가 저당 잡히거나, 경매중인 물건이 많아 부동산 사업자 주도로 추진될 경우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사업 추진에 찬성한 참여인원도 제출된 것과 실제와 큰 차이가 있는데 시가 왜 강행하려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충북청주경실련은 이에 앞서 지난달 28일 사직4구역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 추진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경실련은 "청주시는 서울시 '뉴타운 정책' 실패를 거울삼아 사직4구역 문제에 대처해야 한다"며 "주민 갈등과 도시계획상 문제를 해결하려면 사회적 합의기구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또 "상업시설을 10%에서 30~40%로 확충하는 정도의 수정계획안을 통과시킨다면 한범덕 시장 재임 내내 발목을 잡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7차 위원회에서 상업·주거시설을 조정해야 한다는 권고가 나와 조합추진위원회가 보완한 내용을 제출해 심의할 예정"이라며 "시민단체 주장대로 별도의 사회적합의기구를 구성하면 주민갈등이 더 첨예해질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사직4구역조합설립추진위원회는 흥덕구 사직동 분수대 맞은편 5만8000㎡ 용지에 최고 59층(평균 55층) 주상복합아파트를 추진중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