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과학벨트 등 수세에 몸 낮추며 틈새 공략 나서
민주, ‘주도권 잡았다’ 평가 속 ‘되레 독 될 수도’ 견제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지역현안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총선과 연계시킬지 고심하고 있다.
지역현안은 선거 정책과도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상대 후보와의 차별화에도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서는 19대 총선에 영향을 미칠 가장 큰 현안으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꼽고 있다. 민주당은 대통령 공약 파기라는 명분을 내세워 공세를 강화할 수 있고 반면에 한나라당은 과학벨트로 몰린 수세를 전환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는 것이다.

▲ 어떤 인물이냐와 함께 부상하고 있는 지역 현안이 내년 총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이다. 사진은 지난달 충북도의회가 개최한 과학벨트 충청권조성 결의대회.
아직 이른 감이 있지만 정우택 전 지사의 ‘충북 실리론’을 민주당이 강하게 비판한 것이나 이에 대해 한나라당이 역공을 펴고 호남 지역구 의원들의 과학벨트 유치운동을 비난한 것도  총선과 무관치 않다.

민주 ‘창’. 한나라 ‘방패’

부상하고 있는 지역현안과 관련, 민주당은 공격하고 한나라당은 방어하는 상황은 총선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세종시 수정안과 첨복단지 복수지정, 과학벨트 백지검토 등 이명박 정부 출범이후 충청권이 강하게 반발한 현안이 잇따라 발생했다. 여기에 수도권 규제 완화와 4대강사업 강행에 따른 예산 편중, 지역건설시장 위축 등 불만의 목소리가 크다.

민주당 관계자는 “지난해 이명박 대통령이 충북을 방문해 약속한 경제자유구역지정과 청주공항활성화 등이 대부분 지켜지지 않고 있다. 수도권전철의 청주공항 연장 정도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됐을 뿐이다. 19대 총선은 정부의 거짓말에 대한 심판의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렇듯 민주당은 정부와 여당에 대한 공세의 고삐를 늦추지 않을 태세다.

민주당의 공세에 한나라당은 대부분 방어 또는 무시나 외면으로 맞대응을 자제해 왔다.
당내 일각에서는 ‘청와대 때문에 충북에서 한나라당 못 해 먹겠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곤혹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급기야 지난달에는 충청권 시·도당위원장과 지역 당협위원장들이 중앙당에 과학벨트의 충청권 조성을 건의하는 등 쓴 소리를 내 뱉기도 했다.

하지만 총선 정국을 맞아야 할 상황에서 언제까지 방어만 할 수는 없는 일. 한나라당이 선택한 카드는 ‘목청과 감성이 아니라 논리적 대응’이다. 대표적인 것이 지난달 28일 개최한 과학벨트 충청권 유치를 위한 전문가 토론회. 지역현안을 정치공세와 여론몰이로 이슈화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도 않고 실익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두 정당이 총선 체계로 전환하면서 시도하는 지역 현안에 대한 공세와 방어가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3연타석 홈런 노리다 파울볼 될 수도”

민주당은 17대와 18대 총선에서 잇따라 청주권 4개 지역구와 중부4군에서 승리했다. 남부3군의 이용희 의원이 자유선진당으로 당적을 바꾸는 바람에 한 석 줄었지만 연타석 홈런을 날렸다 하기에 충분하다.

민주당은 내년 19대 총선도 그리 어려운 싸움이 아닐 것이라며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다. 자신감의 배경에는 지역현안이 민주당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낙관론이 깔려 있다.
하지만 당내 일각에서는 이같은 낙관론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경계하고 있다.

한 당직자는 “대통령의 과학벨트 백지검토 발언 등 청와대와 여당에 대한 비난 여론이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이 민주당의 지지여론이라는 생각은 착각이다. 총선이 가까워지면서 민주당 견제심리가 커진다면 예상치 못한 결과로 이어진다. 17대와 18대에 이어 19대 총선에서도 홈런을 노리다 자칫 파울볼을 날릴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일부 특정 의원들을 거론하며 비협조와 재선을 염두한 독자행보의 수위가 도를 넘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6.2지방선거 공천심사 과정에서 특정 의원의 지나친 영향력 행사로 갈등이 발생하기도 했으며 선거지원이나 심지어 도당차원의 각종 공무에도 협조가 불가능할 정도라는 것. 
한 당원은 “과학벨트가 과학적으로 따져도 충청권으로 올 수밖에 없다는 등 마치 출구전략을 연상케 하는 발언까지 나온다. 지역 현안에 대해 현역 의원으로서 책임지려는 자세 보다 개인의 정치행보에 실익을 우선 따지는 듯한 모습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