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권 국회의원 비즈니스벨트·시군통합 등 선봉 자임
송광호 의원도 고속화도로에 힘, 민선5기 달라진 분위기

민선5기 출범 이후 크고 작은 지역현안에 대한 이시종 지사와 지역 정치권의 연합작전 수위가 높아가고 있다. 같은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뿐 아니라 한나라당 송광호 의원도 충청내륙화고속도로 예산확보에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서는 등 공동작전이 펼쳐지고 있다.

단체장과 국회의원 대다수를 야당이 선점함에 따라 제기됐던 중앙정부와의 관계가 원활하지 못할 것이라던 우려를 훨씬 뛰어넘는 수준이다.

▲ 왼쪽부터 이시종 지사, 노영민·변재일·윤진식·송광호 의원.
지난 총선을 통해 한나라당이 확보한 지역구 의석은 제천·단양의 송광호 의원이 유일했다. 지난해 이시종 의원(충주)이 도지사에 출마를 위해 사퇴함에 따라 치러진 보궐선거에서 윤직식 후보가 당선돼 겨우 체면치레를 한 정도다.
한나라당은 6.2지방선거에서도 명예회복에 실패했다. 제천과 단양, 음성에서 단체장을 배출했을 뿐 도지사와 9개 기초단체장을 야당에 내줘야 했다.

충북이 친야지역으로 분류되면서 이번에는 정부정책으로부터의 소외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튀어나왔다.
세종시 수정 논란과 첨단의료복합단지 복수 지정은 이미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지역의 최대현안으로 부상했고 민선5기 들어서도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등이 난제로 등장했다.

풀어야할 현안이 잇따르고 있는 것은 마찬가지지만 이에 대한 대응방법은 민선4기에 비해 크게 달라지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현안에 대해 도지사와 정치권이 눈높이를 맞추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변화다. 국회의원들이 주요시점 마다 강력한 목소리를 내고 있으며 직접 몸으로 뛰기도 한다”고 말했다.

과학벨트 행동대장, 노영민·변재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작전의 행동대장은 노영민·변재일 두 국회의원이다. 지식경제위와 교육과학기술위 소속으로 연관성이 깊은 데다 지역구 또한 청주흥덕을과 청원으로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는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으로 추진됐지만 가속기클러스터로 대구·경북이 지정된데 이어 청와대 임기철 과학기술비서관의 과학벨트 전국공모 발언이 나오는 등 안개속으로 접어들고 있다. 이에 대해 노·변 두 의원이 강도 높은 발언을 쏟아내고 있는 것이다.

노 의원은 범연대 투쟁을 제안하며 민주화운동 출신 정치인 특유의 쌈닭기질을 숨김없이 드러내고 있다.
노 의원은 “이명박 정권은 그들 스스로 약속했던 충청권 비즈니스벨트 입지선정을 철회하려는 술책을 부리고 있다”며 “임기말에 이르러 대통령의 출신지 근처에 비즈니스벨트를 선물하려는 속내라도 있는 것인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특히 “이미 충청권 시도지사가 뭉쳤듯이 충청권 모든 정당의 국회의원과 지방의회, 시민사회단체, 경제계가 총궐기하고 강력한 연대투쟁을 벌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변재일 의원도 ”정부와 한나라당은 꼼수를 부리지 말고 민주당이 당론으로 채택하고 충청권 입지를 명시해 발의한 과학비지니스벨트법 수정안을 조건없이 수용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뒷짐 지던 통합, 팔 걷어 부친 변 의원

민선5기 이후 큰 변화를 맞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청주와 청원의 통합이다. 청주시와 청주지역 국회의원들이 통합을 적극 찬성하는 것은 마찬가지지만 충북도와 사실상 ‘뒷짐’으로 일관하던 변재일 의원의 입장이 크게 바뀐 것이다.

청주·청원 통합을 주요공약으로 내걸고 당선된 이시종 지사는 선거운동 당시에도 한범덕·이종윤 두 단체장 후보와 함께 통합 추진을 발표하는 등 전 정우택 지사와는 정반대의 모습을 보였다. 오히려 취임 이후 통합추진에 지나치리만큼 적극적이라는 평가가 나올 정도다.
여기에 지역 여론의 추이를 주시하던 변재일 의원도 가세했다. 청원 지역구 의원으로서 통합을 위해 분명한 역할을 하겠다고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섰다.

이종윤 청원군수를 비롯해 대다수의 청원군의원들이 통합을 찬성하거나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고 크게 변하고 있는 지역 여론을 수용했다는 것이다. 여기에 통합 이후의 지역구 개편 등 변화될 상황에 대해서도 나름대로의 구상과 판단이 선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고속화도로는 연합, 경제자유구역은 각개

북부지역 송광호·윤진식 의원의 현안에 대한 해법은 이시종 지사 시각과는 사안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충청내륙고속화도로의 경우 적극 힘을 보태고 있지만 경제자유구역은 다른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송광호 의원은 올 예산 심의에서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사업비 30억원을 확보하는데 한몫 했다. 송 의원은 지난해 여야가 첨예하기 대립했던 예산심의 과정에서 국토해양위원장으로서의 영향력을 발휘해 전액 삭감 예정이었던 사업비 반영에 성공했다는 것. 윤직식 의원도 자신의 지역구 충주를 지나는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조기건설에 목소리를 보태고 있다.

하지만 윤 의원은 충주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공약으로 내걸고 유치에 나서고 있어 충북도가 추진하는 오송~오창~청주공항 경제자유구역과 엇갈린 시각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정부가 경제자유구역 요건을 강화해 신규지정 제한과 나아가 기존 구역의 해제까지 추진하고 있어 마찰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 관계자는 “경제자유구역은 정부가 관련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하는 등 숨고르기를 하고 있는 상태다. 빠르면 2월 국회에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데 이후 충주 경제자유구역과 관련해 지역내에서 적잖은 진통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