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장 상권 활성화 공약이행
상인들 “얌체주차 몸살…차라리 유료화”

충주시 공영주차장 무료화 정책이 오히려 인근 상가의 활성화에 저해가 된다는 지적이다. 특히 일부 장기 주차 차량으로 인해 주차장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보완 마련이 요구된다.

시는 지난해 제148회 충주시의회 임시회에서 재래시장 인근 공영주차장의 무료 개방을 골자로 하는 ‘충주시 주차장 조례 일부 조례개정안’이 의결됨에 따라 같은 해 10월 8일 금릉 공영 155면, 교현천 공영 65면, 충의 공영 57면 등 모두 3개 공영주차장 277면을 무료 개방했다.

▲ 충주시 공영주차장 무료화 정책이 오히려 인근 상가의 활성화에 저해가 된다는 지적이다
이는 우건도 시장의 선거공약에 따른 시행사항으로 주차장 인근 상가 경제의 활성화 차원에서 시작됐다.
또 도심 주·정차 문제 해소와 중심 상가 이용편의를 위해 무료 개방됐다.

하지만 당초 취지와는 달리 무료화된 주차장은 24시간 내내 빈자리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자리 찾기가 어려우며, 주차장 인접 도로 역시 불법 주차차량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상인 김 모씨(49·충주시 금릉동)는 “주차장이 무료화 되면서 오히려 상가를 찾는 손님들이 주차할 자리를 찾지 못해 불편을 겪고 있다”며 “차라리 유료화로 있을 때가 장사가 잘됐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교현천 일원에서 장사를 하는 한 상인도 “시청에서 하루만 나와 봐도 공영주차장 실태를 알 수 있을 것”이라며 “주차장 요원을 배치만 하면 뭐하나, 제대로 관리감독을 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따라 공영주차장 주변 상인회는 무료화된 주차장을 유료화하되 상가를 이용하는 손님들에게만 무료로 주차권을 배부하는 방식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지만 시는 비상권 시민들과의 형평성 문제를 고려,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

이와 함께 상인들 못지않게 차량운전자들의 불만도 계속되고 있다.
운전자 권모씨(53·충주시 충의동)는 “대책 없는 선심성 행정으로 성급히 무료화만 강조한 나머지 관리감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체계적인 주차장 관리로 시민불편을 최소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지난 15~17일 금릉 공영주차장 및 교현천 공영주차장을 방문한 결과, 하루 종일 세워진 장기 주차 차량이 상당수 있었으며, 주차장 상주 근무자는 사무실에만 있을 뿐 별다른 업무를 수행하고 있지 않았다.
따라서 시는 공영주차장 무료화 정책을 지속해 시행하려면 장기 주차 문제 및 무료화로 인해 파행되는 문제점을 보완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다시 유료화로 전환, 무료화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을 없애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무료화와 유료화를 병행한 탄력적인 운영이 필요하다”며 “그것이 용이치 않을 경우 차라리 유료화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공영주차장 무료화는 애초 상인회 측에서 요구해 실시하게 됐다”며 “무료화와 유료화 병행은 타 주차장과의 형평성 문제로 시행키 어렵다”고 답변했다. 이어 “장기 주차 문제는 상주하는 직원을 통해 개선할 것”이라며 “시행된 지 얼마 안 된 정책인 만큼 지켜보면서 파생되는 문제점을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