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민선4기 의욕적으로 설치했으나 민선5기 들어 폐쇄된 충북도정홍보관이 24일 충북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 행정사무감사 도마에 올랐다.

도정홍보관은 충북도가 민선4기 때 충북의 발전상을 도민과 외래인사에게 홍보하기 위해 2007년 도청 서관1층 601㎡에 9억1500만원을 들여 설치했다.

당시 도는 도의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도민을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이라며 설치를 강행했으나, 2007년부터 올 상반기까지 4년 동안 하루 평균 35명 꼴인 2만8674명이 방문하는데 그쳤다.

특히, 학생을 제외한 일반인은 하루 평균 16명 밖에 방문하지 않았다.

10여억원의 설치비와 운영비를 투입해 2만8000여명의 방문객이 다녀가는데 그쳐 결국 도정홍보관 사업은 실패한 정책이란 평가를 받았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에 따라 지난 6월 당선자 자격으로 충북도 업무보고를 청취할 때 도정홍보관을 폐관하고 새로운 활용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지시, 지난 7월1일부터 휴관 중이다.

도의회 김영주 의원은 행정사무감사에서 "정책형성 과정에서 면밀한 분석이나 제기된 문제점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것은 물론, 전시성·단체장 홍보성 사업으로 평가돼 도의회에서 사업예산을 삭감했는데도 추경예산에 다시 반영하는 등 무리하게 강행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도정홍보관 운영과정의 문제점에 대한 적절한 보완대책이나 정책평가가 이뤄지지 않는 등 피드백도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별다른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고도 했다.

김 의원은 "도정홍보관은 10억원의 세금이 낭비된 실패한 사업임에도 정책실패에 책임을 지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며 "향후 다른 정책에서는 이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책임있는 사람은 책임을 지는 정책이 정착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