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공원 조성사업 전면 재수정 불가피… 명칭도 바뀔 듯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의 고향이라는 점을 내세워 민선 4기 핵심사업으로 채택된 유엔평화공원 조성사업이 민선 5기를 맞아 전면적으로 재수정될 처지에 놓였다.

우건도 충주시장은 최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유엔기념관은 사업예산이 383억 원이나 소요되는데 현재 단 한 푼의 국비지원을 받을 수 없다”며 “때문에 유엔기념관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불가능한 상태”라고 말했다.

▲ 예산 확보 실패 등으로 유엔기념관 건립사업이 백지화 됨에 따라 민선4기 핵심사업으로 채택되었던 유엔평화공원 조성사업에 대한 전면적 재수정이 불가피하게 됐다. 사진은 유엔평화공원 전체 조감도.
유엔기념관 사업 백지화는 우 시장이 6·2지방선거 때부터 내세운 공약사항으로 유엔평화공원 내 유엔기념관에 대해 추진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 번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따라서 유엔기념관 사업 등 3단계 민자투자협약 등에 전면적인 재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 시장의 이런 태도는 부산시 남구가 유엔기념공원 일원에 대한 유엔평화문화특구 지정에 속도를 내고 있고, 특구 내 유엔기념관 조성 사업의 국비지원이 올 초 확정됐기 때문이다.

때문에 충주시는 사업성 논란 등으로 올해 시비 30억 원만 확보했을 뿐 국도비를 전혀 확보치 못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충주시는 총사업비의 절반을 차지하는 유엔기념관의 국책사업 전환을 추진키로 했으나 부산시 남구가 유엔기념관 건립을 위한 국비 16억 원을 올 초 확보하면서 충주 유엔기념관의 국책사업 채택이 사실상 물 건너갔다는 지적이 일었었다.

우 시장은 “설령 유엔기념관을 건립해도 예산을 확보하는 데 5년이 걸릴지 10년이 걸릴지 모르는 상태”라며 “유엔기념관의 주 시설이 컨벤션센터인데 서울 코엑스와 부산 벡스코 등 일부를 제외하면 전국 대부분의 컨벤션센터가 적자운영에 허덕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부산 남구에 우위 빼앗겨

이어 “연간 수십억 원의 적자운영을 하고 있는 현실을 놓고 볼 때 유엔기념관 건축도 문제지만 유지·관리비용을 확보하는 것이 문제”라며 “애물단지가 될 유엔기념관은 건립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우 시장은 “그렇다고 현재 3단계로 진행되고 있는 유엔평화공원 조성사업 전체가 백지화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이미 1단계사업으로 추진 중인 세계무술테마파크와 박물관, 2단계 사업인 유엔평화공원 조성사업 등은 일정대로 진행된다”고 언급했다.

현재 유엔평화공원 1단계 사업인 세계무술테마파크와 박물관의 공정률은 85%이며, 2단계 사업인 유엔평화공원 조성사업은 2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우 시장은 지난 19일 유엔평화공원 조성사업 3단계 민간투자협약을 체결한 충주출신 재일사업가인 대오사업 권오웅 회장을 만나 이 문제를 협의할 예정이었지만 대오 측의 사정으로 일정이 연기됐다.

시 관광과 관계자는 “일본 쪽에 사정이 생겨서 일정이 연기됐다”며 “현재 민자사업 쪽의 용역은 중단된 상태”라고 말했다.

또 “공공자금이 3차 사업과 관련돼 투입되지 않았다”며 “일정을 잡으려고 접촉 중”이라고 덧붙였다.
대오산업은 지난 4월 김호복 전 시장 재직당시 칠금동 유엔평화공원 조성부지 일원 22만 7000㎡ 면적에 2325억 원을 투자, 호텔과 콘도 등을 세우고 체류형 관광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세웠었다.

시는 대오산업과 일정이 잡히는 대로 사업내용의 재개 의지를 재확인할 방침이다. 우 시장은 “대오산업의 투자의지가 확인돼야 3단계 사업부지 매입 등 추가사업이 진행될 수 있다”며 “추후 자세한 협의내용을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유엔’ 대신할 명칭 공모

유엔평화공원에 대한 명칭도 바뀔 전망이다. 유엔평화공원의 명칭이 바뀌는 이유는 부산시 남구가 유엔으로부터 유엔평화문화특구 명칭에 ‘유엔’을 사용해도 좋다는 허락을 받는 등 유엔관련 사업 추진에 대한 우위를 확보했기 때문이다.

올해 초 부산시 남구 관계자는 “특구 지정을 위한 협의과정에서 지식경제부가 유엔과의 사전 협의를 권고해 유엔으로부터 명칭사용 승인을 얻었다”며 “충주시가 유엔평화공원이라는 명칭을 공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유엔평화공원 건립을 추진 중인 충주시는 ‘유엔’ 명칭 사용에 대해 그동안 어떤 협의를 하지 않았다.
11월 현재 충주시는 ‘유엔’을 대신할 명칭을 공모 중이며, 올 연말까지 시민 등의 참여 속에 명칭을 바꿀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유엔에 대한 명칭을 사용하는 문제가 유엔본부로부터 공식 인정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다른 이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명칭을 공모할 계획”이라며 “시민 등의 참여로 하반기 중 이뤄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