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호복 전 시장, 퇴임 직전 사퇴서 반려 ‘파장’
충주시 공무원노조, “신뢰·원칙 지켜야” 주장

지난해 6월 서기관으로 승진하면서 1년 뒤 명퇴하기로 약속했던 충주시청 K모 국장의 사직원을 김호복 시장이 퇴임 직전 되돌려 주도록 결재해 파장이 일고 있다.
충주시 등에 따르면 김 시장은 퇴임을 앞둔 지난달 29일 지난해 6월 접수해 1년간 보관해왔던 K국장의 사직원을 되돌려주도록 결재했다.

충주시공무원노조는 즉각 성명을 발표하고 “스스로 퇴임을 약속했던 공직자가 원칙과 신뢰를 저버리고 자가당착에 빠져 개인의 영달에 목매는 것 같아 참으로 개탄스럽다”며 충주시에서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

노조는 이어 “당자자인 K국장은 즉각 사퇴해야 할 것이고, 충주시는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원칙에 입각해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 “공조직 스스로가 원칙을 훼손하고 신뢰를 저버린다면 무엇으로 시민에게 행정권한을 행사할 것이냐”고 반문했다.

K국장은 지난해 6월 서기관으로 승진하면서 부시장에게 올해 6월 말로 명시된 사직원을 제출했다. 하지만 지난 24일 자신이 제출했던 사직원을 되돌려 달라는 내용증명을 충주시에 보냈다.

당초 K국장은 김호복 전 시장에게 서기관으로 승진시켜줄 경우 1년만 근무하고 명예퇴직을 신청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지방선거가 끝난 뒤 시장이 바뀌게 되자 이를 번복, “사직원을 제출할 당시, 본인과의 뜻과는 관계없이 사직원을 제출했던 만큼 사직서를 다시 돌려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의 인사부서 직원들은 그동안 수차례 K국장을 만나 당초 결정대로 명예퇴직해 줄 것을 권유했지만 거절당했다.

K국장은 이와 관련, 5일 충청리뷰와의 전화통화에서 “현재로서는 뭐라고 할 말이 없다”고 답변했다.
한편, 충주시는 6일 사무관급 이상 인사를 단행하고 K국장을 무술축제지원단장(TF팀)으로 발령냈다. 아울러 시는 K국장이 있던 수자원본부장직을 당분간 공석으로 유지키로 했다.

우건도 시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약속은 이행해야 한다는 것이 기본생각”이라며 “권위가 실추된 사람에게 조직을 맡기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시는 이번 인사에서 서기관 1명, 사무관 4명에 대한 승진을 단행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