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사전환경성조사 없이 학교장 재량으로 추진
학교장 재량 68개교 조성…일부학부모 '未검증' 우려

▲ 충북도교육청이 사전환경성 조사 없이 정부지원 사업으로 추진하는 일선학교 인조 잔디 운동장 조성사업이 다시금 유해성 논란에 휩싸였다.
<인조잔디운동장 무엇이 문제?>도내 일선 초등학교에 조성되고 있는 인조잔디 운동장에 대한 유해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인조잔디의 유해성이 정확히 검증되지 않은데다 일부 학생과 지역주민들이 고무냄새로 인한 두통과 현기증, 구토 증세를 호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환경부와 일부 지방자치단체의 학부모 모임이 유해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납(Pb) 성분이 검출되기도 했다. 또 인천 부평구의 한 초등학교 학생은 인조잔디에 넘어져 몸에 화상을 입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한여름 인조잔디에 열이 가해졌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2차 화학적 변이에 의한 유해성 여부다. 도내 일부 어머니 모임은 환경호르몬 등 발암성 물질의 발생 가능성에 대한 강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또한 내구연한이 8년 내외로 알려진 인조잔디의 향후 폐기와 대체비용에 대한 예산책임이 불거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충북도교육청은 이 같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내구연한에 대한 마땅한 대책을 세워 놓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대상학교 자체적으로 추진한 환경성 조사 이외에 도교육청이 나서 유해성 여부에 대한 환경성 조사를 벌인 곳은 단 1건도 없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도내에는 지난 2006년부터 2010년까지 5개년 계획으로 51개교에 대한 인조잔디 운동장 조성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는 정부의 다양한 운동장 갖기 사업 일환으로 함께 추진되어 왔다. 당시 전국 433개교에 1772억원을 투자해 인조잔디 운동장과 우레탄 트랙을 조성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지난 2006년 12월10일 KBS 취재파일4321의 '인조잔디 유해성'이 보도되자 정부는 급하게 인조잔디 충진재로 쓰이는 고무칩의 안전기준을 마련했다. 이후 이듬해인 2007년 6∼7월에 실태조사를 벌여 176개교 중 실제 43개교가 안전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조사되어 교체작업을 벌였다. 하지만 이후에도 환경단체와 학부모 단체는 인조잔디의 유해문제를 끊임없이 제기하고 있다.

수곡초 학부모 58% 반대로 무산
도내에서도 청주 수곡초등학교가 최근 인조잔디 운동장 조성을 추진하다가 일부 교사와 학부모의 반대로 조성하지 않기로 했다. 이규태 수곡초등학교장은 "학교운영위원장의 제안으로 흙먼지 없는 깨끗한 학교운동장 조성사업을 추진하려 했으나 학부모들에 대한 의견수렴 결과 총 900여명의 학부모 중 응답자 826명의 58%인 477명이 반대(찬성 349명)하는 것으로 나와 인조잔디 운동장은 조성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 정부는 언론보도이후 당초 5개년 계획으로 추진하던 사업을 2008년 조기에 종료했다.  이후 지난해부터 '다양한 운동장 갖기 사업' 일환으로 전국 500개교에 대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내에서도 당초 추진해 왔던 51개교 이외에 올해에 교과부 지원 초·중·고 4개교, 도교육청 자체예산 9개교를 포함해 모두 13개소를 추가로 조성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발암물질인 석면 검출로 문제가 됐던 제천 수산초가 교과부 지원 사업으로 인조잔디 운동장이 조성됐다.

또 음성 대장초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생활체육 지원 사업으로 추진 중에 있다. 즉 도내에는  국공립 초등학교 158개교의 43%에 이르는 68개소가 인조잔디 운동장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는 얘기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체육시설 여건 개선사업 일환으로 '다양한 학교운동장 갖기 사업'이 추진되어 왔다"며 "이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인근 주민들도 이용하는 시설이다. 학교장 재량사업으로 학부모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기존 모래운동장, 천연 잔디, 인조잔디운동장을 선택해 조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학생수와 인구 거주밀도가 높고, 수업이나 스포츠클럽 활용도가 높은 곳, 개방도가 높아 주민 접근이 용이하고 지역 체육시설 배치와 균형을 이루는 선정기준에 부합 되어야 한다"며 "폐타이어로 만들어지는 인조잔디 충진재가 그동안 문제가 됐지만 지금은 친환경 소재로 다양하게 만들어지기 때문에 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어 "인조잔디 조성비용은 학교 운동장 면적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지만 통상적으로 학교 1개소 당 5억원 안팎을 기준으로 보고 있다"며 "이는 교과부(7%)와 문체부(35%) 지원이 42%, 지자체(30%)와 도교육청 자체예산(28%)이 58%를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사전 환경성 검사로 검증후 조성 필요
실제 지난 4월21일 4억8000여만원을 들여 인조잔디 운동장을 조성한 청주 교통초등학교는 이 같은 학부모들의 우려를 사전 환경성 조사를 통해 불식시키고 있다. 교동초는 지난 3월17일 시료를 채취해 한국생활환경시험연구원에 납(Pb), 카드뮴(Cd) 등 중금속 4항외 3항의 검사를 의뢰했다. 그 결과 모두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청주 청남초등학교를 비롯한 대부분의 학교는 이 같은 사전환경성 조사를 거치지 않았다. 김종수 청남초등학교장은 "천연잔디는 관리의 어려움 때문에 조성하지 못했다"며 "우리 학교에 축구부가 있다 보니 학교운영위원회에서 흙먼지가 많이 난다는 이유로 인조잔디 운동장 조성을 추진했고 사전의견 수렴에서 학부모들도 긍정적인 의견을 줬다"고 전했다.

그러나 지구를 살리는 청주여성모임 이명순 사무국장은 "올해 초 환경부가 수도권 50개교에 대한 인조잔디 운동장 운영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인조잔디 충진재(고무칩)의 15%(53개소 중 8개소)에서 납(Pb)이 검출됐다. 또 3.8%(53곳 중 2개소)에서 다환방향족탄화수소(PAHs)가 재활용 고무분말중의 유해물질에 대한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왔다"며 "현재 탄성포장재(우레탄 트랙)와 잔디(Pile), 백코팅재 등에 대한 안전기준은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어 이 국장은 "인조잔디 시설에서 활동한 학생들의 손 표면에서도 일부 중금속이 검출됐다"며 "도내에서도 경비 때문에 친환경 소재(황토 바이오칩)를 사용한 곳은 몇 곳 안 될 것이다. 가장 우려하는 부분은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이 뛰어 놀다가 아토피 등 각종 피부질환에 걸릴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고무분말을 마셔 중금속에 오염되거나 한여름 미끄러져 열상에 의한 화상에 걸릴 수 있다. 특히 이들 물질에 대한 유해성 검증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았다는 것이다. 지금이라도 충분한 안정성 검사를 거쳐 안전기준이 마련될 때까지 인조 잔디 운동장 조성을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