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향래 군수 골프장업체 금품수수·인사비리 본격 수사
檢 상당부분 혐의 확보, 지방선거 영향 수위·규모에 촉각

▲ 한용택 옥천군수에 이어 이향래 보은군수도 공무원 인사비리와 골프장 관련 금품수수 의혹이 제기돼 강도 높은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
민선4기 막판에 터진 옥천발 단체장 비리가 인근 보은으로 전염됐다.

수십개의 차명계좌를 이용해 인사를 대가로 공무원들로부터 금품을 받은 한용택 옥천군수가 구속된 데 이어 이향래 보은군수도 검찰의 강도 높은 조사를 받고 있는 것이다.
이 군수는 지난달 22일 건강상의 이유로 불출마을 선언하며 주장했던 결백이 거짓으로 드러나고 있는 셈이다.

특히 지난달 30일 이 군수에게 뇌물을 건넨 혐의로 조사받던 모 보건소장(사무관)이 목을 매 스스로 목숨을 끊는 등 보은지역은 벌집을 쑤셔 놓은 것처럼 크게 술렁이고 있다.
더욱이 지역 주민들은 6.2지방선거가 한달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터진 공직자 비리가 얼마나 어디까지 확산될 것인가 예의주시하고 있다.

검찰이 몇 개월째 관련 수사를 벌여오면서 잇따라 혐의가 확인되고 있지만 진행중인 사건이라는 이유로 구체적인 내용은 함구하고 있어 사건 확대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 지역주민은 “스스로 목숨을 끊은 보건소장 외에 인사비리에 연루된 공무원이 더 있을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특히 골프장업체로부터 금품을 받았다는 전형적인 권력형 비리에 관계된 또다른 고위공직자가 없는지도 관심사”라고 전했다.

골프장 비리 폭풍 현직 군수 강타

이향래 군수의 수상한 조짐은 지난 3월 이모 사무관(55)이 허위로 공문서를 작성한 혐의로 청주지검에 구속되면서부터 나타났다.

이씨가 구속된 것은 2007년 7월 보은군 과장으로 부임하면서 공원묘지 용도의 군유지를 골프장 건설업자에게 매각하고 대체부지를 매입하도록 하는 과정에서 허위공문서를 작성해 사내면 신정리 대체부지의 땅값을 올리는 등 편의를 제공했기 때문이다.
이씨의 구속은 곧바로 ‘윗선 개입’ 여부로 관심이 모아졌고 결국 이향래 군수의 혐의까지 드러나게 됐다는 것이다.

이씨의 혐의는 대체부지 땅값을 부풀리는 허위공문서를 작성해 골프장사업자의 편의를 봐 준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그에 상응하는 대가가 있을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 됐었다.
지역주민은 물론 언론까지 ‘의혹’이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사실일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았고 검찰의 수사 방향도 여기에 맞춰졌던 것으로 전해졌다.

보은군의 직제상 구속된 사무관의 윗선이라면 군수와 부군수 뿐이며 당시 이향래 군수와 부군수는 보은군수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김수백 후보였다.

하지만 윗선으로 지목받은 두 사람의 대응은 서로 달랐다. 이 군수는 지난달 22일 불출마를 선언할 때 까지 공식적인 언급을 하지 않은 채 입을 다문 반면 김 후보는 적극적으로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고 나선 것.

김 후보는 사건과 관련해 자신의 이름이 오르내리자 기자회견을 자청해 “2007년 작성된 공유재산관리계획인 토지교환서류는 최종 결재권자인 군수의 결재를 받아 확정된 사안이며, 부군수 결재로 처리 됐다는 말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또 그는 “결재과정에서 허위문서 여부를 전혀 발견할 수 없는 사항이었다. 거액의 뇌물이 오고갔다는 내용도 무관한 사실”이라고 일축했다.

인사비리는 플러스 알파?

이향래 군수에 대한 검찰 수사의 칼날은 골프장 관련 금품수수 외에도 공무원 인사 비리 까지 겨냥하고 있다.

오히려 이 군수의 인사비리 혐의는 관련 조사를 받던 보건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어 사실로 굳어지고 있으며 관련자가 더 있는지 여부에 초점이 맞춰지는 분위기다.

실제 검찰은 또 다른 공무원이 이 군수 측근을 통해 인사 청탁과 함께 금품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했고 골프장 관련 금품수수 혐의도 상당한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2008년부터 보은군 탄부면에 골프장 사업을 추진한 업체로부터 이 군수 부인이 수천만원을 받은 정황이 드러났다는 얘기도 검찰 주변과 언론을 통해 전해지기도 했다.

아직까지 이 군수가 골프장 비리와 직접 연관됐다고 확인은 하지 않고 있지만 관련 정황이 드러나고 있는 점 등 이 부분에 수사의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문제는 인사 청탁과 골프장 관련 금품수수 등의 비리 연루자가 더 있을 수 있으며 결과에 따라 지방선거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이 불가피 하다는 점이다.
보은군의 한 하위직 공무원은 “비리도 비리지만 지방선거까지 더해져 지역이 크게 술렁이고 있다. 군청 내에서는 불똥이 어디까지 튈지 예의주시하고 있고 주민들도 군수선거에 어떤 영향이 미칠지 앞다퉈 풀이를 쏟아내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