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우체국 터 공시지가 609만원, 150억원 필요
지자체 매입이 가장 현실적, 문제는 관련 예산 ‘0’

청주율량2지구로 이전하고 남은 청주우체국 터를 발굴 또는 역사광장화 하기 위해서는 부지 소유권을 확보하는 것이 급선무다.

인근의 복합영화관 건축공사 당시 발견된 청주읍성 객사터가 매립보존이 결정된 배경에 사유재산 이었다는 점이 작용했다는 풀이가 지배적이었던 점도 소유권 확보의 필요성을 뒷받침 하고 있다.

2006년 복합영화관 건축공사 현장에서 청주읍성 객사터로 추정되는 건물지는 물론 상당량의 통일신라~조선시대 기와, 도자기 조각이 발견돼 향토문화사가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지만 발굴 복원은 커녕 또다시 수십 년간 땅에 묻어버렸던 것이다.

‘흙으로 유구를 그대로 되묻어 보존하고, 그 위에 하중을 주지 않는 특수공법으로 주차장 건축을 허용한다’ 는 결론을 내려 멸실이나 훼손 수준은 아니라 하더라도 향토역사 조명의 기회를 놓쳐 버렸다는 아쉬움을 남겼다.

당시 발굴단 관계자는 “해당 부지는 중심상업지역에 위치해 문화재지역으로 지정될 경우 주변 일대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또한 고가의 사업부지를 나대지 형태로 놔둘 수 없어 고민끝에 보존과 개발 방식을 동시에 추구하게 됐다”고 밝혀 사유지라는 점이 반영됐음을 인정했다.

▲ 2006년 청주 성안길에 들어선 복합영화관. 건축공사 과정에서 청주읍성 객사터와 통일신라시대 유물이 발견됐지만 매립보존 결정이 내려지며 향토역사 조명에 실패했다. 사진은 당시 건축공사 모습.
매각 또는 재개발 가능성

청주우체국의 이전으로 우편과 금융기능만 남는다면 부지의 절반 이상은 필요 없게 된다. 이 경우 소유주인 체신청 우정사업국이 청주 중심상권의 금싸라기 땅을 나대지로 놀릴 가능성은 거의 없으며 타 용도 활용하거나 매각할 것으로 보인다.

알려진 대로 청주우체국이 율량2지구 1만여㎡ 부지로 이전할 경우 막대한 사업비가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매각할 가능성도 높다.

토지주택공사에 따르면 우체국 측과 분양 협의가 진행중인 부지는 업무시설용지로 분양가는 대략 3.3㎡당 300~400만원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경우 전체 분양가는 어림잡아도 100억원 안팎, 여기에 건축비를 더하면 총사업비는 300억원 이상일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 현 청주우체국 부지의 공시지가는 1㎡당 609만원. 우편·금융기능을 담당할 본관 건물을 제외한 나머지 부지 가격은 150억원 내외다. 결국 청주우체국 이전을 위해 적잖은 예산이 추가로 투입돼야 하며 기존 부지를 매각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청주우체국 부지가 매각되거나 타 용도로 재개발된다면 발굴 복원이나 역사광장 조성은 불가능해 진다.
통일신라시대 유물이 획인 된 청주읍성 객사터의 전례를 비춰 봐도 매립보존이라는 명분으로 땅 속에 묻어버리는 전철을 밟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예산의 문제가 아니라 의지의 문제’

결국 청주시가 청주우체국 터 소유권을 확보해야 하며 이 때 필요한 예산은 대략 150억원 정도로 추산된다.
그나마 우체국 터 현 소유자가 체신청 우정사업본부로 국유재산이어서 사유재산 협의매수 보다 상대적인 융통성을 발휘할 수도 있어 다행이다.

하지만 문제는 청주읍성 복원이나 역사광장 조성을 위한 토지 매입 예산이 단 한 푼도 없다는 점이다.
시 관계자는 “청주읍성이 성안길을 포함하고 있어 토지가가 매우 높다. 이를 위한 예산을 수립하는 것은 엄두를 내지 못하는 상황이다. 청주우체국 부지도 확보예산 마련이 쉽지 만은 않다. 적잖은 예산을 한번에 배정하기도 어렵다”고 말했다.

실제 시는 철당간 주변을 넓혀 역사광장화 할 것을 구상하기도 했지만 토지와 상가 매입에만 500억원 이상이 필요해 사실상 포기하기도 했다.

하지만 시민단체에서는 청주읍성 복원은 행정이나 예산의 문제가 아니라 의지의 문제라며 청주시의 적극적이 노력을 주문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도로를 건설하는 데 몇 천억원씩 사용하는 것은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하며 향토역사와 문화를 복원하는 일에는 왜 이리 인색한지 모르겠다. 문화재 관련 예산 중에 150억원이 큰 비중을 차지할 지는 몰라는 단순하게 행정의 논리로 바라본다면 결코 아무일도 하지 못할 것이다. 청주의 미래를 설계한다는 차원에서 전향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심재정비 사업에도 반영 필요
청주읍성 테마 반영, 역사거리라도 조성해야

청주우체국 부지 확보를 비롯한 청주읍성 복원 사업을 도심재정비 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는 지적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성안길에 역사와 문화를 테마로 반영해 지역의 이미지도 높이고 유적 발굴과 복원도 병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청주시도 이같은 필요성에 공감, 성안길을 역사거리로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전문기관을 통해 타당성 용역이 진행중인 성안길 역사거리 조성은 역사유적을 중심으로 도시환경을 정비하고 재래시장과 상업서비스가 어우러지도록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현재 알려진 역사유적을 전제로 계획되는 것으로 근본적인 읍성 발굴 노력은 가미돼 있지 않은 계획이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성안길을 역사거리로 조성하기 위해서는 청주읍성 터를 조명하고 복원까지는 아니더라도 주요 지점에 표지석이라도 설치하는 기본적인 고민이 있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청주우체국 부지의 소유권 확보나 역사광장화 같은 상징적인 사업도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청주시는 이 문제에 대해 지나치게 안이한 자세로 일관하고 있다. 성안길은  향토역사의 천년 보고임에도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외면당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