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단체 “기대 못 미친다”는 평

충북도의회 윤리특위(위원장 송은섭 의원)는 지난 11일 도의원 폭력사건과 관련 징계위원회를 열고 동료 정윤숙 의원에게 폭력을 휘두른 박재국·김정복 의원에게 경고와 보직사퇴 권고를 결정했다. 그리고 의원들은 윤리특위의 이같은 결정을 본회의에 부치고 찬성 15, 반대 7, 기권 2표로 가결시켰다. 이로써 도의회 부의장을 맡고 있는 박 의원과 신행정수도특위위원장직을 가지고 있는 김 의원은 보직을 내놓을 수밖에 없게 됐다.

윤리특위는 10일에도 징계위를 열었으나 수위를 놓고 의원들간 의견이 엇갈리는 바람에 이튿날 다시 회의를 소집했다. 일부에서는 검찰에서도 기소유예를 받은 만큼 경고로 마무리하자고 했으나 일부 의원들이 검찰 결과와 상관없이 제대로 징계하자고 주장했다는 후문이다.

박·김의원의 보직박탈은 이미 이 사건이 일어난 지난 7월부터 계속 제기돼 온 사항이다.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은 유주열 전 의장과 권영관 현 의장을 찾아가 도민에게 공개사과, 보직박탈, 재발방지대책을 줄기차게 요구해 왔다.

도의원 모씨는 “가해 당사자들이 보직을 자발적으로 내놓았어야 했는데 이제까지 가만히 있어 결국 의원들의 손으로 결정하게 됐다. 경고문도 상당히 강하게 작성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여성단체 관계자들은 도의회의 이같은 결정에 대해 “너무 약하다. 보직 박탈은 당연히 이뤄져야 하는 것이고 ‘경고’는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해 못내 아쉽다”는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