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강희 편집국장

행정안전부의 청주·청원 통합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찬성률이 청주 89.7%, 청원 50.2%로 나타났다. 어찌됐든 이번에 양 지역의 통합 찬성의견이 확인됐다. 청원군의 기득권층과 군의회는 청원군의 찬성률이 높지 않다며 벌써부터 폄훼하고 나섰다.

이들은 “행정안전부에서 청원군민 유권자 11만 5천여명 중 극히 일부 주민인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청원·청주 통합여론조사결과를 보면 무응답을 포함한 통합찬성율이 46.9%로 과반에 이르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행정안전부는 청원·청주 통합여론조사 기간중에 청원군 지역에 통합홍보유인물을 배부하는가 하면 행정안전부 장관이 기자회견을 통해 통합지역에 대한 지원계획을 발표하는 등 공정하지 못한 통합여론조사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통합찬성과 반대가 거의 같은 결과가 나온 것은 사실상 청원군민들의 통합반대의사를 확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때문에 청원군은 정부의 자율통합 대상지역에서 제외돼야 한다는 게 군의회의 주장이다.

예상된 일이었다. 이런 반격이 없을리 없다. 하지만 여론조사 결과에 무응답까지 포함시키면서 찬성률을 50% 아래로 깎아 내리는 것은 비겁한 짓이다. 공정하지 못한 조사임에도 불구하고 찬·반의 결과가 비슷하게 나온 것은 ‘통합 반대’라는 주장도 억지에 불과하다. 공정하지 못한 플레이를 펼친 것은 청원군과 군의회다.

청원군은 청원·청주통합군민추진위가 제작한 통합 홍보물을 주민들 손에 들어가기도 전에 수거하고, 공무원들에게 은밀히 동향 파악을 지시했는가 하면 이장단을 통해 통합을 악의적으로 홍보했다. 이들은 통합하면 세금이 오르고, 청원군지역은 소외되며, 군지역으로 혐오시설이 몰려올 것이라는 근거없는 정보로 주민들의 눈과 귀를 막았다. 이같은 ‘더티 플레이’는 벌써 세 번째 되풀이돼 왔다. 통합운동을 할 때마다 반복됐다.

또 주민의 의사를 물어 이를 대변해야할 군의회는 처음부터 통합반대특위를 만들어 일방으로 치달았다. 주민의 대의기구임을 포기한 처사가 아니고 무엇인가. 통합에 찬성하는 의원들조차 ‘왕따’가 되기 싫어 특위에 가담한다는 말까지 있었다.

선거법위반으로 고등법원에서 현직박탈형을 선고받은 김재욱 청원군수가 청주시의회와 청원군의회가 협의해 통합여부를 결정하라는 말은 일견 자리를 비켜준 것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김 군수는 군의회가 대와의 장에 나가지 않을 것임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청원군수와 군의회의 작품을 청주시와 시의회라고 모르지 않는다. 시민들도 다 아는 사실이다.

결론적으로 말해 군의회는 이번 여론조사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 찬성 과반수는 찬성이라는 의미다. 군의회는 행정안전부의 지방의회 의견 청취시 주민들의 통합 의지를 대변해야 한다. 통합반대특위를 만들어 기득권을 지키고자 하는 것은 군민들의 뜻이 아니고 의원 개인의 욕심일 뿐이다.

통합여론이 사그라들지 않고 세 번씩이나 등장한 의미를 되새겨 이번 만큼은 통합으로 가야 한다. 이번에 부결되더라도 청주·청원 통합 여론은 얼마 안가 다시 고개를 들 것이다. 그 만큼 지역의 현안문제다. 군의회는 어떻게 하는 것이 양 지역 발전을 앞당기는 것인지 냉철하게 생각할 것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