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자 편파 일자리 알선·운영개선 요구에 불이익 볼멘소리
"최소한 구직등록조차 안 해·운영지침 선별기준 따랐을 뿐"

▲ 충북청주경실련이 위탁 운영하고 있는 청주시인력관리센터의 파행운영이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사진은 일자리를 찾아 나선 일용노동자들.
청주시인력관리센터의 파행운영이 도마 위에 올랐다. 청주 경실련이 위탁을 받아 지난 2006년 7월부터 도·시비 등 6000여만 원의 건설 일용노동자 무료급식비와 국비(노동부)등 1억4000만원의 운영비를 지원받는 청주시인력관리센터. 노동부 충북건설인인력센터와 이원화 되면서 운영자가 건설일용노동자를 가려서 취업 알선을 하면서 불만을 사고 있다.

또 난방비 문제와 주말 화장실 개방등 인력센터 활성화 및 운영개선을 위한 바른 소리를 하는 일부 일용노동자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지 않으면서 폭언으로 인한 갈등과 고발·고소사태까지 빚어지고 있다. 실제 지난 3월쯤 청주시인력관리센터에 구직등록을 통해 건설일용노동자로 나선 A씨 등은 "충북인력관리센터 사무국장이 인력센터 홍보를 빌미로 일을 나가는 자신을 불러들이고 다른 사람을 소개하는 파행운영을 하고 있다"고 볼멘소리를 쏟아냈다.

A씨는 "불경기에 어렵게 아침 일을 나가는 자신을 국장이 불러들인 뒤 다른 사람을 소개했다"며 "막걸리를 몇 잔 마시고 항의전화를 하자 자신을 협박과 업무방해로 경찰에 고소한 뒤 뒤늦게 합의서를 써 줬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건설일용노동자 B씨는 "새벽에 인력시장을 나오는 건설일용노당자들을 위해 난방비 지원과 개선을 요구했는데 공개적으로 망신을 줬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9월까지 시·도의회 의원을 만나고 관련 행정기관 담당자를 만나 중재를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특히 앞서 8월3일쯤에는 "호죽인권센터를 통해 합리적 해결을 위한 공개토론회를 제안했지만 역시 무시됐다"고 말했다. B씨는 "인력센터가 바른 소리를 하는 자신들을 지난 3∼4월부터는 아예 일자리 소개까지 회피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이들은 "충북건설인인력관리센터 사무국장이 청주시인력관리센터 일까지 전권을 행사하면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충북건설인인력센터 사무국장 C씨는 "일단 이들은 구직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사람들이었다. 불경기에 일자리는 제한되어 있고 최소한의 구직절차를 밟아 아침에 일찍 나온 사람들의 기능여부에 따라 직업을 알선하는 것이 직업알선의 선별 기준이다"고 말했다.

또 C사무국장은 "청주시인력관리센터는 운영지침에 따라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근무를 하고 있다"며 "따라서 건설일용노동자 무료급식과 직업알선은 충북건설인인력센터에서 새벽 5시30분부터 운영하고 있다"며 "주말 화장실 개방은 이미 시행하고 있다. 사무실과 휴게실 등은 취사장 노출로 인한 화재 위험이 있어 운영자가 없는 주말에는 개방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청주시인력관리센터 D실장은 "이들은 최소한의 구직절차도 지키지 않았다"며 "폭언을 일삼아 몇 차례 지적을 했지만 고쳐지지 않아 경찰에 고발조치하게 됐다. 지도감독 권한이 있는 청주시의 중재요청은 들은바 없다. 인력센터 운영개선을 위한 소원수리는 연간 한 차례 하지만 분기별 한 차례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난방비 문제는 제한된 예산에 대해 직원들도 오전 9시까지만 냉난방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무리한 요구다. 다만 난로를 휴게실에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주말 기자가 청주시인력관리센터를 확인한 결과 화장실은 개방돼 있었다. 또 건설일용노동자들로부터 받은 운영개선을 위한 설문지도 구비하고 있었다. 건설일용노동자 B씨 등은 "책임회피를 위한 변명에 불과하다"며 "구직등록이 안되어 있으면 어떻게 고발장을 경찰에 접수할 수 있었겠냐. 주말 화장실 개방 등도 우리가 문제를 삼아 개선된 것에 불과하다"고 반론했다. 이 관계자는 "충북청주경실련이 순수목적을 갖고 건설일용노동자의 취업알선을 하고 있는 만큼 운영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D실장은 "청주시인력관리센터는 충북건설인인력센터와 이원화 되면서 비정규직, 상용직, 가사도우미 등의 직업알선을 하고 있다"며 "거친 건설일용노동자들의 모든 요구를 들어주다 보면 운영의 어려움이 있다. 다른 일용노동자들의 취업알선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잇단 민원으로 애를 먹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청주시 관계자는 "중재의 자리를 마련하려 했으나 당사자들이 거부해 진행할 수 없었다"고 행정지도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