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청주 상생발전위원회가 청원·청주통합추진위원회와 함께 지난 6개월 동안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청원·청주 상생발전 비전'을 마련했는데, 청원·청주 통합시의 미래상은 "도시와 농촌이 상생 협력하는 도농복합 자족형 녹색도시인 동시에 주민참여와 자치가 실현되는 지방자치 모델도시"를 지향하는 것입니다.

이 제안을 받은 청주시와 시의회가 어제 회신을 보내왔습니다. 총 7분야 72항목에 대해 71개 항목을 수용하겠답니다. 각 사안마다 구체적으로 법률적 검토와 예산편성에 이르기까지 사업에 따라 단기·중장기 계획을 수립, 연차적으로 실현가능한 추진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몇 가지 눈길을 끄는 대목을 살펴보자면, 지역식량 계획 수립과 도농교류활성화를 위한 '농업정책발전협의회'를 구성하여 청원·청주지역 농민들의 참여 보장과 지역농업발전을 위한 종합적인 민관협력기구로 만들겠다거나 도시와 농촌지역의 특성을 살릴 수 있도록 '살고 싶은 청주 만들기 추진협의체'에 청원지역 주민의 참여를 확대하며, 통합약속 이행 점검을 위한 주민평가단을 구성한다는 것입니다.

청원군민들이 우려하는 혐오시설은 민주적이고 주민참여방식으로 입지를 선정하되 충분한 인센티브 제공을 전제로 주민공모제를 실시함으로써 자치단체가 일방적으로 입지선정을 할 수 없도록 입지결정의 합리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한 조례를 제정한다는 것입니다.

또 통합되면 청주시 중심으로 예산이 투자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 시민참여예산위원을 청주·청원 각 50명씩 동수로 확대편성하고, 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을 청원출신이 맡도록 하여 청원지역에 투자가 이뤄지도록 보장한다는 것입니다.

더욱 정부의 통합 인센티브로 주는 약 2523억원은 물론 통합 후 청원지역 인프라 확충에 2010년 1570억원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총 8조9385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이밖에도 청원군 학생을 위한 장학기금 100억원을 연차적으로 조성합니다.

무엇보다도 도농상생방안으로서는 지역농산물 우선공급, 식자재 공급 지원과 저온저장시설을 포함한 산지유통센터 확대 건립, 농업보조금 100억원으로 확대, 농산물 포장재 디자인개발과 제작비 지원, 제2농산물도매시장, 농촌다목적광장 조성, 농산물직거래센터, 농촌체험마을 사무장제도 등 농업분야가 돋보입니다. 농업예산 200억원을 더하여 897억원을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하였고, 농업예산 비율을 현재 1.79%에서 8.25%로 상향조정할 것으로 알려왔습니다. 이처럼 농업분야의 정책을 추진하기 위하여 농정지원국 설치는 당연한 일입니다.

통합 후 청원군 지역별 특성을 살려 6개 생활권역별로 개발한다는 것과 환경, 복지, 도로 등 특화사업은 일일이 열거하지 못하겠으나 청주시의회가 통합이후 2대 8년간 전반기 의장을 청원지역에 양보하고, 상임위원장 절반이상, 예결위원장과 예결위원 절반을 청원출신에게 배정하며, 사회단체장도 청원출신이 맡도록 적극 나서겠다는 것은 양보와 희생의 정신으로 통합을 이루겠다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문제는 약속이행을 어떻게 담보할 것이냐는 것인데, 조례제정은 물론 지역사회 구성원이 함께 이행 점검과 책임을 담보하는 선언 등 방법은 있다고 봅니다. 양 지역 간 합의와 신뢰구축을 통해 통합의 길로 나아가는 대동단결의 지혜와 용기가 필요할 따름입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