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방중소기업청이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SSM)과 경쟁력을 갖춘 우수마트를 발굴한다.

쇼핑환경, 상품, 가격, 서비스 등에서 차별화를 이룬 우수마트 4곳을 선정키로 한 것.

충북중기청은 우수마트의 성공사례를 통해 SSM 등 대형유통업체와 동등한 경쟁이 가능함을 제시하고, 성공요인을 분석해 동네슈퍼의 경쟁력 개선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우수마트로 선정되기를 희망하는 동네슈퍼, 슈퍼마켓, 편의점 및 과일·채소전문점 등은 다음달 8일까지 소상공인진흥원(042-363-7743)으로 신청하면 되며, 인근 소상공인지원센터, 체인본부(도매점), 슈퍼마켓협동조합 등의 추천도 가능하다.

우수마트 선정 점포에 대해서는 중소기업청장 명의의 우수마트 선정서 및 우수마트 마크를 증정하고, 주방용 고무장갑, 극세사 행주 등 점포당 100만원이내 판촉물을 제공한다.

또 점포 리모델링, 인테리어 개선 등에 소요되는 시설·운영자금(1억원 한도), 자영업컨설팅 등을 우선 지원하고, 언론홍보, 정부포상, 해외연수 기회 부여 등 다각적인 지원이 이뤄진다. 이밖에 체인본부와 가맹점, 슈퍼마켓협동조합과 조합원을 연계하는 공동정보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자동발주, 매출분석을 통한 고객맞춤형 상품구색 및 재고감축 등 과학적 매장관리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