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21일 발전위원회 구 11월쯤 상생협약

포화상태에 이른 대형마트에 이어 무차별적 기업형 슈퍼마켓(SSM) 확장으로 비난을 받고 있는 대형 유통업체와 지역사회간의 상생방안이 청주지역서 잇따라 추진된다.

청주시는 21일 8개 대형마트와 시 공무원, 교수, 충북지방중소기업청, 중소기업 관련 유관기관, 재래시장 관계자 등 19명이 참여하는 유통업상생발전위원회를 구성한다.

시는 이날 유통업상생발전위원회 위원 위촉식을 시작으로 대형 유통업체와 지역사회간의 상생을 위한 방안을 본격적으로 논의해 11월쯤 상생협약을 체결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7월 시행된 '청주시 입점 대형마트 및 기업형 슈퍼마켓의 지역상권 보호 촉진조례'를 근거로 구성된 유통업상생발전위원회는 지역상권 보호, 지역민 채용, 지역 생산품 판매 및 매장 설치, 소상공인 보호 기금 조성 등을 담은 상생협약을 추진한다.

또 공익사업을 통한 지역사회 기여, 용역업체 지역업체 선정 등도 상생협약에 담는다.

농협충북유통과 충북민생경제살리기운동 간의 상생협약 체결도 임박했다.

지난 12일 개점 예정이었던 하나로클럽 산남점 오픈을 연기하고 상생협약에 나선 농협충북유통과 충북민생경제살리기운동은 상당부문 의견접근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민생경제살리기운동측이 요구하는 본사이전, 지역인재 채용, 매출액 일정기간 지역 금융기관 예치, 지역 생산품 일정비율 판매 등은 이미 농협충북유통측이 시행하고 있는 내용으로 상생협약 체결과 관련한 커다란 걸림돌이 없는 상황이다.

또 영업품목 및 영업시간 제한과 중소상인 발전기금 기탁 부문도 농협충북유통측이 수용 의사를 밝히고 있어 빠르면 이번주 중으로 협약체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대형마트 한 관계자는 "업체마다 이해관계가 달라 상생협약 체결이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지금까지 평행선을 달리던 유통업체와 상인단체가 한자리에 모여 상생협력 방안을 모색한다는 점은 의미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