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환 청주시 영운동 행정민원담당

최근 사회적 키워드가 되고 있는 것은 저탄소 녹색성장이다. 이명박 정부의 국정철학은 물론 충북도의 경제특별도 추진전략 중 미래경쟁력 강화 부문 중의 하나로 선택될 만큼 우리의 미래가 결정될 중요한 과제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우주혁명, 유비쿼터스혁명, 바이오혁명 등을 제4의 물결이라는 미래학자의 여러 주장이 있듯이 미래가 어떻게 변할 것인가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향후 20~30년간 세계 시장을 이끌 테마가 신재생 에너지, 환경, 바이오, 지구온난화, 그리고 유전자 변형 농산물이나 인공위성을 이용한 정밀농업을 미래의 신 성장 산업 등이라는 데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이같은 미래상은 근현대 산업화를 이끈 화석연료 중심 경제 구조의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는 곧 저탄소 사회로의 진입을 뜻하는 것이다.

저탄소 사회로의 흐름은 우리가 원하든 원치 않든 세계적인 추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선진국들은 21세기 저탄소 사회로 향하는 길을 대비하기 위해 수년전부터 앞선 행동을 취하고 있다.

일본은 2007년부터 2050년까지 저탄소 사회로 가기 위한 온난화 종합대책을 발표했고 올림픽을 개최한 중국 정부는 2020년까지 에너지원의 15%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할 계획이며 북경부근의 21개 철강·석유화학업체를 폐쇄시켰고 석탄을 사용하는 화력발전소도 가스 배출을 30% 줄이도록 의무화했다.

녹색성장이 세계 사회 흐름의 한 축이 된 데에는 기후 등 지구 환경 변화가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이산화탄소 배출 등을 규제하지 않은 채 방치한다면 머지 않아 인류의 생존까지 위협할 수 있는 대 재앙이 닥칠 것임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개념이 아직도 지방자치단체나 시민들 사이에서는 어려운 명제 또는 국가적으로 풀어야 할 숙제 정도로 피부로 느끼지 못하는 것 같다.
막연히 환경보호를 위해 필요한 것 쯤으로 인식하고 우리 스스로의 문제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영영 근본적인 문제해결에는 접근하지 못한 채 재앙을 준비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국가 차원에서 신생에너지 개발, 청정산업 지원 등 예산이 많이 들고 전문적인 분야의 활동을 한다면 지방자치단체나 주민들은 그에 맞는 적당하고 적절한 일을 찾아 실천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

환경단체와 연계해 생활운동으로 확산시켜도 좋은 것이다. 예를 들어 자전거타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물이나 전기 등 자원 절약과 재활용 등 생활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이 적지 않다. 자치단체 차원에서도 건축물 태양광 시설을 지원한다던지, 빗물 재활용시설을 지원하는 등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필자가 근무하는 청주시 영운동에서도 이런 작지만 반드시 필요한 일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파트단지 내 빈 공간을 활용해 재활용 물품을 자원화 하고, 영운동 사회복지관에서 추진하는 푸드뱅크 사업 활성화 등 여러 가지 일들을 하고 있고 앞으로도 할 수 있는 일을 더 많이 찾아 실천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