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과밀반대범충북협 "국민 기만행위"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의 '세종시 특례시 타당'발언에 대해 야당과 시민단체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특히 정부 여당의 방침이 '특례시'로 확정된 것으로 보고 강력한 투쟁의지를 밝혔다.

수도권과밀반대범충북협의회는 세종시 법적지위를 특례시로 하겠다는 홍준표 원내 대표의 발언은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 여당이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7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충북 국회의원들과 대표단 연석회의, 전국연석회의 집행위원회를 잇따라 개최해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충북협의회는 지난 3일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이 대통령과 정부여당이 행정도시는 원안대로 반드시 추진하겠다는 약속을 수없이 해 놓고, 특례시로 해야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국민 기만행위"라며 "이명박 정부는 수도권공화국이고, 한나라당은 수도권 정당이라고 규정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그동안 충청권 여야 정치권과 지자체가 정파적 이해관계, 소지역주의 입장을 뛰어넘지 못하는 대응으로 일관해 스스로 자초한 결과라고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며 "광역단체장과 지역정치권에 정파와 지역을 초월한 역량 결집을 통한 투쟁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충북협의회는 이에따라 7일 오전 11시30분 국회의원 회관에서 충북 출신 의원들과의 연석회의에 이어 오후 4시 서울역에서 수도권규제철회와 분권 균형발전 실현 전국연석회의 집행위원회를 열어 강력한 대응책을 내놓을 방침이다.

민주당 충북도당도 지난 3일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 법적지위는 충청권이 주장하는 특별자치시는 안되고, 특례시가 맞다. 경기도 과천시의 경우 일반시지만 정부 부처가 다 이전돼 있지 않느냐'고 언급했다"며 "세종시를 특례시로 격하·변질시키려는 망언"이라고 비난했다.

민주당은 "한나라당 충북도당 운영위원회는 세종시 법적 지위와 관련 '정부직할특별시'추진을 중앙당과 정부에 강력 요구하기로 결의하고, 진정성과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는 입장을 도민에게 천명한 바 있다"며 "중앙당과 정부에 당력을 집중하고 노력한 결과가 자당 원내대표의 '특례시 주장'이냐"고 반문하고 "어떤 당력을 집중한 것인지, 어떤 진정성과 의지를 표현한 것인지 도민에게 분명하게 해명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국회 홍재형 의원도 홍준표 원내대표의 발언을 반박하는 입장을 발표했다.

홍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홍 대표가 세종시를 광역단체에 준하는 특별시로 해야한다는 충청권의 주장에 대해 과천시를 과천특별시로 요구하는 것과 같다고 말했는데, 이는 억지춘양식 말장난에 불과하다"며 "기획재정부를 비롯해 7개 부처가 있는 과천시와 12부 4처 2청 등 모두 49개 정부기관이 들어서기로 계획된 세종시를 비교할 수 있느냐"고 따졌다.

홍 의원은 이어 "이같은 발언은 세종시건설 약속을 지키지 않으려는 한나라당의 속셈을 여실히 보여준 것"이라며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은 지난 대선 때 국민과 충청도민에게 했던 세종시 건설약속을 계획대로 추진하겠다고 한 약속을 지킬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