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민간주도 통합운동 성공사례 청주특강

자치단체간 행정구역 통합시 인구가 적은 자치단체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즉 청주-청원이 통합할 경우 청원군민들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청주시는 3일 오후 흥덕구청 민방위교육장에서 청주-청원통합을 바라는 청원군민과 청주시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간주도의 통합운동 성공사례 전문가 특강'을 열었다.

3여(전남 여수시, 여천시, 여천군)통합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한창진 전남시민연대 공동대표는 이 자리에서 '다시 통합운동을 시작하는 지역에 드리는 제언'을 통해 "행정구역이 통합되면 시민사회단체장의 수가 줄어드는 만큼 인구가 적은 지역에서 불리함을 느끼고, 소극적이거나 반대에 앞장설 수 있다"며 "통합 초대 시민사회단체장은 가능한 인구가 적은 지역에서 우선 선출될 수 있도록 양해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대표는 이어 "민선단체장 선거를 코앞에 두고는 기회가 줄어든다고 생각하는 정치세력의 방해운동이 염려된다"며 "선거가 없는 해가 통합을 논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라고 덧붙였다.

그는 "통합 찬반 양측의 충분한 홍보를 보장하는 등 자치단체가 공평하게 기회를 보장하고, 지원한 후 주민투표를 통해 결정하는 것이 진정한 지방자치"라며 "홍보전단은 주민들의 직접적인 이익은 무엇인지를 구체적이고, 생활속에서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내용으로 만들어 배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통합을 필요로 한다면 당장 지역의 주요 인사들을 중심으로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통합에 따른 기금조성을 위해 자발적인 모금운동을 전개해야 한다"며 "행정기관의 예산지원보다는 주민 자발적인 통합이 오랫동안 그 지역의 도시경쟁력과 주민화합을 위한 자부심으로 남는다"고 설명했다.

한 대표는 1997년 3여 통합을 위한 여수·여천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정책위원장을 맡아 통합운동을 총괄기획한 데 이어 통합 후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초대 집행위원장, 전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 전국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 등 여수지역 시민운동의 산증인이다.

한편 남상우 청주시장은 이날 시청 브리핑실을 찾아 "시민이 자발적으로 통합추진위원회 등을 구성할 경우 시에서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이 위원회에 예산을 지원하는 것이 선거법에 저촉되는지에 대해 선거관리위원회와 법조계에 자문한 결과 무방하다는 답변을 얻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