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행정수도 충북유치 심상치 않은 여론추이
배수진 주장-비관론 혼재, 대안 제시 요구도

 행정수도 충청권이전에 대한 도민 여론은 여전히 기대감이 절대적 대세를 이룬다. 지역의 의사를 결집하고 이를 앞장서 전파하는 범도민대책위가 결성, 활동중이고 학계와 시민단체 등 각계의 공론화 노력이 점차 구체화되고 있다. 오는 23일엔 서울에서 수도권 결의대회가 예정돼 있다. 그러나 최근 행정수도 논의에서 충북이 상대적으로 대전 충남에 밀린다는 여론이 확산되면서 이의 진위여부를 밝히라는 요구가 급속히 많아지고 있다. 도내 행정기관 및 언론사 홈페이지에도 당국의 분발을 촉구하는 요구가 심심찮게 올라 온다. 일각에선 지방언론이 이 문제에 대해 너무 피동적이지 않느냐는 비판마저 제기한다.

신행정수도 충청권이전에 대한 대전 충남북 등 광역자치단체의 공식적인 입장은 ‘공조’다. 자칫 지역간 대립이 가져 올 역기능을 의식한 발상이다. 때문에 지금까지의 논의도 행정수도 ‘유캄라는 당위성에 고착돼 있다. 입지문제를 상정하는 것 자체가 금기시된 것이다.

각 지방의 언론도 지역별로 거론되는 후보지에 대해 장점을 홍보하는 수준이지 아예 못을 박지는 못한다. 이런 상황에서 충북이 여론에 밀린다는 판단은 외형적 모양새에 기인한 측면이 크다. 취임전 노무현대통령의 지방순회 토론회가 대전에서 일괄 열린데다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정부의 첫 보고회도 오는 7월 3일 대전에서 열린다.

충북의 확실한 메시지가 절실
그러나 충북측의 우려는 이보다도 관련 활동의 응집력 미흡이 단초를 제공한다는 주장이 힘을 싣는다. 상대지역에 비해 충북이 분위기를 이끌지 못하는데 대한 일종의 자기성찰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이 문제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한 지역인사의 얘기를 들어 보자. “행정수도 충청권 이전이 노대통령의 대선 공약으로 제시됐는데도 솔직히 충북은 미리 대처하지 못했다.

저쪽(대전 충남)에서 보고서를 올리고 대책위를 만드는 등 야단법석을 떠니까 따라 간 것 아니냐. 당초 한나라당 일색인 충북도의회는 당론과 배치된다며 지지성명 내는 것도 꺼렸었다. 지금이야 각계가 발벗고 나서지만 여론형성에 뒷북을 친 것은 사실이다. 정치적 역학관계를 따져 봐도 충북은 유리할 게 없다. 국회의원 의석수도 그렇고 충북보다는 대전 충남에서 여전히 연고를 인정받는 자민련 관계를 헤집어 봐도 그렇다. 더 솔직히 말해 대전 충남·북이 공조를 한다지만 잘못하면 닭좇던 개 지붕 쳐다보는 상황도 무시할수 없다. 때문에 충북이 국민과 중앙정부를 향해 분명한 메시지를 전해야 하고 그 시기는 바로 지금이다. 강현욱전북지사처럼 이원종지사도 삭발하겠다는 심정으로 나서야 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행정수도 이전 및 호남고속철도 기점역 결정과 관련, 충북이 불리한 입장에설 수 있는 또 한가지 이유를 청남대 개방과 증평군 독립에서도 찾는다. 두 가지 사안이 분명 충북의 절박한 숙원이었고, 때문에 현 정부 출범과 동시에 해결해 준 것은 어쨌든 충북으로선 수혜(受惠)라는 관점에서 볼 때 향후 행정수도 이전과 호남고속철도 기점역 결정에서는 오히려 충북보다는 상대측이 더 배려될 수 있다는 세속적(?) 정리(情理)를 의식하는 것이다.

명분과 실리는 다르다
이름 밝히기를 꺼린 한 인사는 “청남대 개방과 증평군 독립은 물론 크게 환영할만한 일이다. 그러나 엄밀히 따지면 이들 두 사안은 지역발전의 근본적인 유인책이 못된다. 지금 청남대 논란에서도 입증되듯이 오히려 덤터기가 될 수도 있다. 당초 증평군 독립이 확정됐을 때도 많은 사람들은 분위기 때문에 밖으로 표현하지는 못했지만 그 역기능을 우려했다.

기본적으로 광역행정의 추세에 역행하기 때문이다. 개방과 독립이라는 명분만을 중시하면서 실리에 대해선 철저하게 검토하지 않은 결과다. 충북이 이런 고민에 싸였는데도 막상 정부에서는 큰 혜택을 준 것처럼 착각할 수 있다. 이런 인식의 차이를 견제할 필요가 있다. 신행정수도 이전 및 호남고속철도 기점역과 관련해서 현재 주변에서 불거지는 일부 비관론이 전혀 근거없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