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249곳 훼손 위기 … 국민검증위 출범, 천 만인 서명운동 전개
 
<cbs노컷뉴스>전국 181개 시민 단체로 구성된 경부운하 저지 국민행동(이하 국민행동)은 한반도 대운하 예정지의 문화재 훼손 문제를 전격 제기했다. 국민행동은 이번 주 내로 국민검증위원회를 출범하고 1000만인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국민행동은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환경운동연합에서 "불행히도 현재 한반도 대운하는 마치 불도저처럼 밀어붙이고 있는 상황이다"며 "철저한 검증과 신중한 조사가 선행되지 않는다면 우리의 역사, 문화가 심각한 훼손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지정문화재 72 곳, 매장문화재 177여 곳 훼손 위기

문화재 훼손에 대해 황평우 문화연대 문화유산위원장은 "이명박 당선인 쪽에서 밀어붙이고 있는 한반도 대운하 예정지에는 무수히 많은 지정 문화재와 매장문화재가 산재해 있다"며 "운하 때문에 영향을 받는 지정 문화재의 경우 수몰 위기에 처하게 되며 매장문화재는 모두 사라질 위기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3일 문화재청은 인수위에 운하 예정지에 주변의 지정문화재(국가, 시도지정) 72 곳(한강, 낙동강 주변 반경 500m 이내 지역), 매장문화재 177여 곳 (한강, 낙동강 유역 반경 100m 이내 지역)이 있다고 보고한 바 있다.

그러나 국민행동은 이보다 더 많은 문화재가 훼손될 것임을 지적했다. 

황평우 위원장은 "실제 운하가 편의시설, 관광단지 등을 포함할 경우 문화유적 분포 반경 면적은 1㎞가 될지 수㎞가 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므로 매장문화재 분포지역은 수천 곳에 달할 전망이다"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국민행동은 △운하 2100Km(북한운하 제외)에 수천 ~ 수만의 문화유적이 분포할 가능성 △문화재청 조사에는 한강, 낙동강 둔치 100m 이내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많은 문화재가 누락된 점 △지자체의 축소 보고 및 조사 방식의 문제점을 제시했다.

운하 조사 비용만 2천 300억 원

황 위원장은 "문화재를 제대로 보전하고 발굴하기 위해서 문화재 조사 예산만 수천 억 원이 필요한 상황"이며 "전문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제대로 발굴, 보전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조사 기간만 수 십 년이 걸릴 것임을 지적했다.

국민행동의 조사에 따르면 청계천의 362배 길이, 2100Km의 남한 구간 운하의 경우 발굴조사비만 최저 2300 억 원 이상 소요된다. 또 국민행동은 문화재 조사인력이 2000명 정도 되는 상황에서 문화재 조사에만 수십 년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국민투표 촉구 천 만인 서명운동' 전개

 윤준하 환경연합 공동대표는 "우리 서민들의 삶이나 환경과 관련된 것 인만큼 시민들 의견이 반영돼야 하는데 정치인들의 잘못된 방법에 휘둘리는 것 같다"고 안타까움을 전했다.

안병옥 환경연합 사무총장도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참여하는 철저한 검증 필요하다"며 "다음 주 정도에 국민검증위원회에 구성을 해 논의를 하고 내용을 인수위에 제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향후에 국민행동은 국민검증위원회를 통해 인수위에 문제를 제기를 할 예정이며, 삼청동 인수위 사무실 앞에서 시민단체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국민 투표를 촉구하는 천만인 서명운동도 전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