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억원 투자 무색, 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집중질의

▲ 충북도 종합홍보관이 위치가 후미진데다 홍보가 안돼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정우택 지사 등이 개관식 후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 / 사진=육성준 기자

충북도 종합홍보관이 이번 충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스타’가 됐다. 행정자치위원회에서 가장 많은 의원들의 입줄에 오르내린 종합홍보관은 활용도가 낮고 문제가 많다는 게 대체적인 여론이다. 종합홍보관은 충북경찰청사 1층 268평에 사업비 15억원을 투입해 조성됐다. 도정홍보관·도정사료관·만남의 광장 등 3개로 구분돼 있으며 지난 7월 2일 개관했다.

도는 충북의 역동성과 행복한 도민·잘사는 충북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역사·자연경관·문화·관광 등의 자랑과 매력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취지로 종합홍보관을 조성했다고 밝혔다. 도민들의 열린 홍보관이자 유익한 정보를 얻는 교육의 장, 충북의 미래비전을 독창적이고 창조적으로 연출한 미래지향적 홍보관이라는 것이다.

종합홍보관은 방문객을 안내하는 환영의 장, 충북의 개혁과 창조의 역사·산하를 보여주는 문화·관광의 장, 교통과 물류의 중심임을 보여주는 미래비전의 장, 단체관람객이 충북의 미래모습을 볼 수 있는 영상관, 그리고 전자방명록과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환송의 장으로 구성돼 있다. 도 만남의 광장에는 BIG 프라자가 설치돼 있고, 도정사료관에는 도정 110년의 행·재정사와 지역경제사 등이 들어 있다.

그러나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김환동 의원(한나라당·괴산군)은 “집행부가 종합홍보관 조성비 15억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2006년 당초예산에 요구했을 때 행정자치위원회에서는 실효성이 없다는 판단하에 전액 삭감했다. 그러자 집행부에서 추경예산을 다시 요구하면서 예산승인만 되면 많은 도민들과 국내외 관광객, 도 방문객들이 찾는 명소로 만들겠다고 약속해 의회에서 승인한 바가 있다”고 전제하고 “그러나 개관 이래 1일 관람객이 3~4명 밖에 되지 않는다”며 부실 운영을 집중적으로 제기했다.

김 의원은 홍보관의 관람객 저조 원인을 잘못된 위치 선정에서 찾았다. 도민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이 민원실임을 감안하면 도정홍보관과 민원실을 같은 건물에 배치했어야 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민원인들이 기다리는 동안 홍보관을 둘러보지 않겠느냐는 것. 실제 서관 1층에 위치한 홍보관은 위치가 너무 후미져 도 공무원들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허다하고, 건물 외곽에 안내표지판 한 개 붙어있지 않다. 이 때문에 직원들 입에서 “업자만 돈 벌어준 공사”라는 혹평까지 나오고 있다. 이에 반해 여권신청과 각종 민원 해결 등으로 도민들이 가장 많이 찾는 민원실은 기다리는 동안 볼 게 없어 우두커니 앉아있는 사람들이 대다수다. 도민 서비스 차원에서 해놓은 것이라고는 TV와 컴퓨터가 전부. 따라서 김 의원의 지적처럼 민원실과 홍보관을 나란히 배치했다면 활용도가 훨씬 높았을 것으로 보인다.

가장 큰 문제는 후미진 위치
또 이종호(한나라당·제천시) 연만흠(한나라당·증평군) 의원은 “진주시청 홍보관의 경우 관내 기업의 생산품을 전시·홍보·판매하면서 홍보효과를 극대화하고 있고, 인근 지역 공항의 티켓까지 판매하고 있다. 이에 비해 도 홍보관은 단순 관람기능에 그쳐 활성화가 어려울 것”이라며 대책을 요구했다. 현재 종합홍보관은 관람기능이 전부이고, 맞은 편 BIG 프라자에서는 도내 중소기업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나 홍보가 안돼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가하면 이필용(한나라당·음성군) 강태원(한나라당·비례대표) 의원은 지나치게 산만하게 이뤄지는 도정 홍보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공보관실이 홍보 전담부서인 만큼 도정 홍보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체계적인 추진체계를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문제점이 집중 부각된 종합홍보관을 공보관실에서 전담, 전문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해줄 것을 주문했다.

한편 종합홍보관 담당자는 “홍보관 위치 지적을 많이 하는데 처음에 경찰청 청사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모색하는 차원에서 만들어져 서관에 들어서게 된 것이다. 앞으로 안내 표지판을 붙이고 교육과학연구원에 오는 학생들이나 회의 참석차 도청을 방문하는 외부 손님들이 왔다 갈 수 있도록 방법을 찾고 있다. 위치와 홍보가 문제이지 시설물은 첨단기술을 볼 수 있는 것들이어서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도는 또 홍보관에 인사·안내·퀴즈 풀이·사진촬영 등을 할 수 있는 로봇을 설치할 예정이다. 총 2억4400만원을 들여 설치될 로봇은 충북도가 3000만원을 내고 나머지는 KT 등이 부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항간에서는 ‘활용도가 낮은 홍보관에 2억원짜리 로봇까지 들여놓느냐’는 항의성 질타가 나와 향후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3년 안된 기간에 정책기획관 8명 근무”

“최근 충북도 팀장·과장이상 간부급 공무원 직위별 근무기간 현황을 보면 지나치게 빈번한 인사교체로 인한 문제점이 심각하다. 2005년부터 2007년 10월말 현재까지 팀장·과장급 이상 직위 근무자는 85명인데 이중 1년이상 근무자는 14명에 불과하다. 그리고 1년미만 근무자는 71명에 이르고 있으며, 이중 6개월 미만 근무자는 45명이나 되고 있다”

김환동 충북도의원(한나라당·괴산군)은 지난 26일 열린 충북도 자치행정국 행정사무감사에서 빈번한 인사교체를 문제 삼았다. 팀장·과장급 이상 공무원 중 1년 이상 근무자가 16.5%에 불과한 현실을 꼬집은 것이다. 6개월 미만 근무자가 52.9%나 차지하는 것은 너무 하다는 게 김 의원의 주장이다.

특히 김 의원은 “일례로 도정을 종합적으로 기획하는 정책기획관의 경우 채 3년도 안된 짧은 기간에 무려 8명의 정책기획관이 근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 부서를 책임지는 팀장·과장 이상의 간부급 공무원의 직위별 근무기간이 이처럼 짧아서는 업무파악만 하다가 옮겨가는 결과가 초래된다. 이래서야 어디 도정이 제대로 운영되겠는가”라고 도의 인사행정 문제점을 집중 추궁했다.

김 의원은 지난 22일 있었던 정책관리실 행정사무감사 때도 정책기획관의 빈번한 자리 이동을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