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치 아픈 여성위원장 강혜숙, 민경자 투톱으로
손학규 캠프 배려… 청년위원장은 洪 ‘친정체제’

대통합민주신당 충북도당이 10월27일 상무위원회를 열어 당직자를 인선하는 등 대통령 선거 충북선대위 발족을 앞두고 대선 준비체제에 들어갔다. 민주신당 충북도당은 홍재형 도당위원장을 비롯해 오제세, 변재일, 김종률, 강혜숙 의원 등 현역 의원 5명과 민경자 전 충북도 여성정책관 등 모두 6명으로 집행위원회를 구성했다.

또 강혜숙 의원과 민경자 전 정책관이 공동으로 여성위원장을 맡는 등 과거 열린우리당 시절의 청년, 노인, 장애인위원장 등을 모두 교체했다. 이밖에도 지역구 의원 8명이 국회의원 선거구 별로 지역위원장을 맡아 11월 중순 안으로 대통령 선거 충북선대위를 구성할 예정이다.

▲ 대통합민주신당 충북도당 당직자를 인선하는 등 대선 준비체제에 들어갔다. 이번 인선에서는 ‘탕평과 정실’ 등 각종 정치적 이해관계가 반영됐다. 사진은 현판식 광경.

이번 당직자 인선에서 주목할 만한 내용은 첫째 ‘투톱’으로 여성위원장을 임명한 배경과 둘째 당내 경선에서 탈락한 진영을 달래기 위한 탕평인사, 셋째 홍재형 위원장의 친위세력 구축이다. 도당 당직 인선의 내면을 들여다봤다.

대통합민주신당이 출범하면서 가장 염두에 둔 것은 ‘대통합’이라는 세 음절이 갖는 이름값이었다. 시민사회를 포함한 다양한 반 한나라 세력을 한데 모음으로써 과거 열린우리당의 색채를 최대한 탈색시킨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중앙당의 경우에도 시민사회에서 오충일 대표를 영입한 것 외에는 새로운 피를 수혈하는데 실패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통합의 범위는 한정적이었다.

충북 역시 올 초 열린우리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탈당했던 변재일, 서재관 의원 등을 받아들이는 수준에 그쳤다. 여당 일각에서도 “한나라당이 민주신당을 ‘도로 열린우리당’으로 비난하는 것이 가장 뼈저리게 다가온다”고 고백할 정도로 부단한 ‘헤쳐모여’에도 불구하고 당의 외연은 커지지 않았고 정당 지지도도 제자리 걸음을 거듭하고 있는 상태다.

그나마 지역에서는 창당 발기인으로 참여한 인사 가운데 청주여성의전화 대표를 지낸 민경자 전 충북도 여성정책관 정도가 시민사회와 여성계를 대표하는 인물로 눈에 띄었을 정도다. 문제는 민 전 정책관에 대한 대우를 놓고 17대 총선에서 비슷한 사례로 영입한 강혜숙 의원과 충돌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여성위원장 문제 총선 ‘화약고’
도내 첫 여성 국회의원이라는 프리미엄을 적용해 열린우리당 여성위원장이라는 지위를 승계해야 한다는 강 의원과 여러 가지 상징성을 고려해 민 전 정책관을 새 여성위원장 자리에 앉혀야 한다는 홍 위원장 등 일부 국회의원들의 입장이 맞섰던 것이다.

강 의원은 민주신당 현판식이 열린 8월27일 홍재형, 오제세, 이시종, 김종률 등 동료 국회의원들이 참석한 간담회 자리에서도 “홍 위원장이 나를 배제하고 민 전 정책관을 내세우려 한다”며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강 의원은 당시에 “현판식을 앞둔 8월24일 홍 위원장을 찾아가 따졌더니 ‘민주신당이 시민사회 세력까지 손을 잡은 만큼 이들도 참여시켜야 하지 않겠냐’며 여성단체 출신의 민 전 정책관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특히 홍 위원장이 자신을 배제하는 이유에 대해 비례대표인 자신이 몇몇 측근과 지역구 출마를 논의한 것이 골을 더 깊게 만든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강 의원의 주소지가 청주시 상당구 용암동이고, 한때 차기 지역구 출마를 검토했다는 사실이 언론 등에 보도된 적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홍재형 의원실 관계자는 “강 의원이 지역구에 출마하든 하지 않든 우리로서는 전혀 관심을 갖고 있지 않다”며 “여성위원장 인선과 관련해서도 일체의 사견이 개입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일단은 공동위원장 체제로 갈등을 봉합했지만 이같은 평화가 오래갈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내년 4월 18대 총선에서 여성 몫의 비례대표 0순위 자격을 놓고 갈등을 빚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한 여권 관계자는 “강 의원에게 도당의 당직을 주지 않으면 그저 전국의 비례대표 가운데 한 사람일 뿐이다. 한 사람이라도 더 충북의 국회의원으로 포함시키기 위한 의미로 해석해 달라. 비례대표의 경우 혁혁한 공을 세우지 않은 다음에야 연임을 보장받기 어려운 것이 전국적인 선례다. 지역구 출마야 자유겠지만…”이라며 말끝을 흐렸다.

오제세, 김종률 탕평 인사
민주신당의 당헌·당규에 따르면 집행위원회의 당연직은 도당위원장과 여성위원장 등 두 명이다. 또 정원은 다섯 명 이내로 정해 놓았다. 그러나 이번 당직 인선에 따른 집행위원은 모두 여섯 명이다. 정원을 모두 채운다는 원칙과 함께 공동여성위원장인 상황을 고려해 정원을 탄력적으로 운용한 것이다.

당연직 외에 집행위원으로 뽑힌 오제세, 김종률 의원은 지난 경선에서 탈락한 손학규, 이해찬 경선 후보를 지지했었다. 오제세 의원의 경우에는 충북의 국회의원 가운데 가장 먼저 손학규 전 경기지사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힌 경우다.

이밖에 김종률 의원은 자신의 정치적 후견인이라 할 수 있는 이해찬 전 총리를 지지했다. 따라서 이번 집행위원 인선에는 ‘탕평’이라는 대원칙이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손 전 지사와 이 전 총리가 경선 결과에 승복하며 중앙의 공동 선대위원장을 맡은 것과 같은 맥락에서 이뤄진 것이다. 역시 이해찬 전 총리를 밀었던 노영민 의원은 민주신당 출범 이전 열린우리당 도당위원장이었다는 점에서 오제세 의원을 추천했다는 후문이다.

여기에다가 도당 상임고문에 손학규 충북 캠프의 고문이었던 남기창 전 청주대 교수를 위촉한 것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김의재 도당 공보실장은 “외형적으로 보자면 탕평 인사의 형식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면서도 “청주·청원과 중부 4군 등 허리를 강화하기 위한 측면도 있다”고 강조했다.

청년위원장 등 홍 의원 정실인사
여권의 정치인 중에서도 현역 국회의원이나 18대 총선을 염두에 두고 있는 정치 지망생들은 대선 못지않게 내년 총선 판도에 관심을 쏟을 수밖에 없다. 정치의 생리를 노골적으로 표현하자면 ‘대선에서 이기고 내가 지는 것보다 차라리 대선에서 지더라도 내가 사는 길’을 선호할 수밖에 없다.

근본주의 친노세력이 아닌 민주신당의 국회의원들은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낮은 국정지지도 등을 감안해 참여정부의 부채는 청산하고 자산만 승계하려는 기회주의적인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열린우리당 색채를 탈색시키기 위해서 이번 인선에서도 기존 당직자들에 대한 물갈이가 시도됐다.

이에 따라 공동체제에 들어간 여성위원장은 그렇다 치고 청년, 노인, 장애인 위원장 등이 모두 새얼굴로 바뀌었다. 또 재래시장 활성화 대책위원회를 신설해 민성기 충북재래시장상인협회장(전 육거리시장 상인연합회장)을 위원장으로 선임했다.

각종 위원회 위원장 가운데 과거 열린우리당 당헌·당규에 따를 경우 도당위원장 외에도 여성, 청년위원장은 선출직이지만 이번 인선에서는 당헌·당규가 정비되지 않았고 선거 상황이라는 점 등을 고려해 도당위원장이 지명하고 상무위원회에서 인준하는 형식을 취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16개 시·도 청년위원장 중에 14명이 바뀌는 등 전국의 시·도당 청년위원장 교체 바람을 타고 충북 청년위원장도 교체됐는데, 문제는 정실인사 논란이 일고 있다는 것이다.

청년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당이 바뀌었으므로 도당청년위원장을 바꾼 건 그렇다 치더라도 수석부위원장 등 부위원장만 15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정치경험이 일천한 인사를 청년위원장에 앉힌 것은 대선을 코앞에 두고 있는 상황에서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또 “새 청년위원장의 주소지가 청주시 용암동인 것만 보더라도 내년 총선까지 염두에 둔 포석이 아니겠냐”고 분석했다.

신임 김병철 위원장과 관련해서는 도당에 제출한 이력서에도 고향이 진천이라는 사실과 용암동에서 건설업을 한다는 사실 만이 기재됐을 뿐 학력, 경력 등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홍재형 의원실 관계자는 “신임 김병철 청년위원장은 그동안 정당 활동은 하지 않았지만 당과 홍 의원에 대해 호의적이고 열의가 대단하다”며 “밖에서 활동해온 인사를 인재영입 차원에서 받아들인 케이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