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명공학연구원 양규환 원장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어떤 연구원인가.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기초기술연구회 산하 정부 출연연구소로서 1985년 설립 후 18년 동안 국가 생명공학 육성·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온 생명공학 종합 연구기관이다. 산·학·연·관에 대한 공공 인프라 지원과 바이오벤처 창출지원 및 첨단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충북도와 오창 분원 설립에 합의했는데 향후 계획과 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향후 2012년까지 오창 캠퍼스에 단계적으로 응용 및 인프라 분야를 입주시킬 예정이다. 바이오메디컬 분야로 바이오신약연구소, 뇌과학연구소, 재생의학연구소, 융합생명공학 연구센터 등이며, 인프라 분야는 바이오안전성센터, BT산업화지원센터, 생물자원센터, 국가영장류센터 등이다. 기타 BT분야 연합대학원, 컨벤션센터 및 홍보관, 행정동, 기숙사 등이 될 것이다."

△충북 오창으로 분원을 선정하게 된 결정적 요인은 무엇이었나.
 "현재 대덕연구단지 부지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BT의 연구, 기술수요를 수용할 수 있는 발전공간이 절대 부족하다. 따라서 대덕 본원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오창 단지에 제2캠퍼스를 설치하여 중부권 허브(거점)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중부권 지역에 바이오 집적지를 형성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중추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중부권 지역 BT산업의 육성·발전과 고용창출, 지역경제 활성화의 기대효과가 있을 것이다. 오창 캠퍼스 설치는 바이오허브 프로젝트의 첫 번째 사업으로서 일단 중부권 BT산업 발전을 위한 거점역할을 수행하겠다는 것이다. 지역 BT산업 발전을 위해 현재 다수의 지방 자치단체에서 생명(연) 분원 설치를 요청하고 있는 중이나 생명(연)은 일단 오창 제2캠퍼스 설치와 중부권의 바이오집적지 형성 및 BT산업 육성에 중점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충북의 바이오산업에 대한 전망과 평가를 해주신다면.
"BT분야는 국가 「Post-반도체」의 핵심기술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BT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정부 BT 예산이 IT 예산을 넘어선 것만 보더라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은 산업화 초기단계로서 이제야 LG생명과학의 신약 "팩티브"가 미국 FDA 승인을 국내 최초로 따낸 상황에 있는 실정이다. 팩티브 신약 1개는 연간 매출 800억 규모, 향후 10년간 1조원 이상의 수익을 예상하고 있다. 이와 같이 BT분야는 오래된 개발기간과 초기의 많은 투자가 필요하지만 1개의 신약이 성공한다면 엄청난 효과를 발휘한다는 특징이 있다.

생명(연)의 제2캠퍼스 설치를 통해 중부권 BT산업 발전을 위한 허브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면 충북 바이오산업의 전망을 매우 밝다.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할 수는 없지만 충북의 바이오산업이 발전해 나가면서 점차 고용창출과 지역경제활성화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오창 분원은 향후 어떻게 육성 발전시키게 되고 주 역할은 어떤 것일까. 그리고 충북 산업에 미칠 효과는.

 "세계적으로 BT산업은 바이오집적지를 형성하며 발전하는 추세에 있다. 미국과 같은 BT 선진국은 생물산업이 집적지(Cluster)를 이루며 성장하는 것이 주요한 특징으로서 이러한 집적지에서는 기초연구 결과를 바로 산업화로 연계할 수 있는 대학이나 공공연구기관, 바이오벤처, 이를 지원하는 인프라들이 상호 연계하여 시너지를 내면서 발전하고 있다. 

또한 지역 BT산업 발전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은 지역 기술원천기반이 대부분 빈약하고 이러한 점이 지역 BT 육성 정책에 있어 최대 난제로 작용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기술원천의 확보를 위한 거점 연구집단(Technology Provider)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바이오 집적지의 성장을 지원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생명(연)은 중부권 산·학·연과 전략적으로 연계·협력하면서 중부권 지역의 기술원천기반으로서의 거점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오창지역에 입주시킬 바이오메디컬 분야와 융합분야, 인프라 분야는 지역 산·학과의 연계를 통해 생명(연)이 거점역할을 수행하고 중부권 BT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정부지원을 위한 노력도 병행해 나갈 것이다. 오창과 대덕연구단지를 중심으로한 바이오집적지가 형성되고 중부권 BT 산업이 발전한다면 바이오의약분야 및 인프라 분야에서 국가적으로 가장 큰 바이오집적지로 형성될 것이다."

△바이오 허브 프로젝트를 발표했는데 간단히 소개하자면 어떤 내용인가.

"바이오 허브 프로젝트는 지역 BT발전을 위해 중부권 허브 역할과 지방분원 설치를 통한 지역협력 역할을 수행하고 국내 산·학·연 협력의 구심체로 발전하며 궁극적으로는 동북 R&D 허브 및 세계화 거점으로 발전하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