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심해 사용꺼려, 1억8000만원 예산낭비 논란

도교육청이 2005년 BTL 1차 사업으로 신축한 청원고, 산남고, 송절중에 새집중후군과 실내공기 청정을 위해 1억8000여만원을 들여 공급한 공기정화 기기가 소음으로 인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빈축을 사고 있다.

2005년 임대형민자사업(BTL)이 학교시설에 도입되면서 신축된 청원고, 산남고, 송절중 3개교에는 CO2방지공기순환기(이하 공기순환기)를 교실마다 2개씩 설치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3곳 학교에 공기순환기 367대가 설치됐으며 대당 가격은 48만8000원으로 총 1억8000만원의 비용이 들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정작 일선학교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기계일 뿐 아니라 벽걸이형으로 돌출돼 있어 학생들이 다칠 위험성도 있다고 말했다. 송절중 한 교사는 “기계소리가 너무 커 작동시킨 상태에서는 수업을 진행할 수 없을 정도다. 새집중후군 등 유해공기를 정화할 필요성은 있지만 업체나 기기 선택에서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야 했다. 전혀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기를 납품한 A회사 관계자는 “공기순환기는 일반적인 공기청정기와는 방식이 다르다. 실내의 공기를 정화하는 것이 아니라 교실안의 CO2가 적정량 이상이 되면 자동으로 감지해 옥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런 과정에서 바람의 세기를 극대화하면 자연히 소음이 생기기는 하지만 학교보건법의 규정에 따라 55데시벨 이하로 제작한 제품이다”며 법적 기준에 상응하는 만큼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1대의 소음은 55데시벨이지만 교실마다 2대의 공기순환기가 설치돼 두배의 소음이 발생한다. 한 학생은 “처음에는 공기순환기를 켜고 수업을 했는데 선생님 목소리가 잘 안 들리는 것은 물론 기계 돌아가는 소리에 수업집중력도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예상했던 것보다 소음이 큰 것을 사실이다. BTL 원년에는 2007년과도 사업방식이 차이를 보여 도교육청에서 부대시설 등을 모두 검토할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이 공사총액을 상한가만을 제시할 뿐 업체선정 등은 시행사가 정하게 돼 사전에 검증할 수 없는 구조였다는 것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사업방식의 불합리한 부분이 개선되고 있으며 공기순환기도 2005년에 비해 다양한 업체가 생산하고 있어 소음 등 단점을 보완한 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공기순환기를 이용해 유해공기나 물질을 제거하기보다는 애당초 친환경자제를 사용해 유해물질 발생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또한 건물의 완공시기를 개학시기보다 3개월가량 앞당겨 일정기간 동안 충분히 환기를 시키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 오옥균 기자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