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위원 민주적 선출해야’ - ‘혼탁선거 우려 노출 안할 것’ 입장 갈려
청주대가 올해 실시되는 총장 선거를 앞두고 또 다시 학내 구성원간의 갈등이 재연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 9월 교육부가 실시한 감사에서 40여건의 사항을 지적한 뒤 총장, 사무처장, 총무과장을 중징계하고 이를 이행치 않을 경우 관선이사 파견 등 극약처방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보이자 재단과 학교 당국은 그동안 논란이 돼왔던 토지와 법인세 문제 등을 신속히 처리하는 등 사태 해결을 위해 발빠르게 대처하고 성의 있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따라 학내 구성원은 물론 청주대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청주대가 투명하고 민주적인 방법으로 총장선거를 치름으로서 구태를 벗고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교육부의 지적 사항을 철저히 이행함으로서 관선이사를 파견하지 않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회복한 재단과 학교 당국이 총장 선거를 통해 자신들의 입김을 더욱 공고히 하려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김준철 전 이사장의 퇴진으로 설립자 직계가족이 형식상 재단에서 배제된 가운데 이번 총장 선거를 계기로 학내 구성원간의 새로운 역관계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설립자 3세대가 실질적인 오너로서 등극하는 계기를 만드려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는 것이다.

총장 간선, 구성원 간 갈등 불러

이 같은 우려는 청주대가 총장선거 방법을 직선이 아닌 간선으로 결정하면서부터 싹트기 시작했다. 청주대는 총장 직선제를 주장하는 교수협의회 등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간접선거의 방식을 채택했던 것이다.
더욱이 본질적인 문제는 총장 직선제냐 간선제냐가 아니라 얼마나 투명하고 민주적으로 총장을 선출하느냐는 점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청주대 차기 총장 선출 과정은 이 같은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다.
우선 현 이광택 총장이 임기를 마치는 오는 12월 26일 이전에는 차기 총장을 선출해야 하지만 12월 15일 총장 후보 등록을 마감한 뒤 20일 재단(청석학원)에 이를 통보, 총장을 선출한다는 대략적인 계획 이외에는 아무것도 결정되지 않았다.
간접선거일 경우 투표권이 누구에게 주어지냐에 따라 어떤 인물이 당선되느냐가 결정된다. 간접선거가 투명성과 민주성을 보장 받으려면 선거인단 선출 과정이 어떠냐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청주대측은 교수 14명, 교직원 7명, 학생 2명, 동문 2명 등 25명의 총장추천위원회(선거인단)를 구성, 등록한 후보중 3명을 선출해 재단에 통보한다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결정하지 않고 있다.
청주대 관계자는 “총장 추천위원은 갑자기 이뤄질 사안이지 노출시킬 일은 아니다”라며 “추천위원이 미리 공개될 경우 선거는 과열과 혼탁으로 치달을수 있다. 총장 후보자 등록 후 추천위원을 선정해 무리 없이 총장을 선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학내 구성원간 입장 엇갈려

청주대 총장 선거와 관련 총장 추천위원을 어떤 방식으로 선정을 할 것인지를 두고 학내 구성원간 입장이 크게 엇갈리고 있는 것이다.
학교측의 행보에 대해 의혹의 눈길을 보내는 측은 학교측이 총장추천위원을 지정함으로서 결국 재단이 요구하는 인물을 총장으로 선출하려는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14명이 추천위원으로 참여하게 될 교수의 경우 4∼5명은 보직교수들로 채워질 것으로 전망되며 10여명 안팎의 평교수들이 추천위원으로 선정될 것으로 보인다.
교수들은 현재 재단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교수협의회와 이런 교수협의회에 반대하는 교수연합회, 어느쪽에도 가입하지 않고 있는 부류 등 3부류로 나뉘어 있다.
교수협의회는 총장 간선제에 대해 반대의 입장을 분명히 하며 전체 교수가 참여하는 직선제 이외에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선거에 참여하지 않을 것을 분명히 하고 있다.
교수협의회는 총장 간선제는 결국 학교와 재단측의 입장을 옹호하는 인물을 총장으로 선출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입장이다.
더욱이 총장 추전위원 선정이 투명하고 민주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은 이같은 학교측의 의도를 반증하는 것이라는 주장이다.
교수협의회 관계자는 “학교측이 지금 벌이고 있는 것은 결국 재단의 입맛에 맞는 사람을 총장으로 앉히기 위한 것이다. 총장추천위원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조차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결국 학교측이 위원을 지명할 것이며 그렇다면 결과는 뻔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반면 교수연합회 소속 교수들은 겉으로는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지만 학교측의 안대로 총장을 선출하는 데에 이견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학교측의 안대로라면 7명이 선거인단으로 참여하게 될 교직원들 또한 전개될 상황에 대해 신경을 곤두세우면서도 극도로 말을 아끼는 모습이다.
교직원 노조 관계자는 “학교측이 제시한 총장후보등록 마감일인 15일까지는 지켜 보겠다. 노조의 입장은 그 후에 결정해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해 학교측이나 재단, 교수들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그러나 교직원 또한 팀장(과장)급 간부가 추천위원으로 몇 명이나 참여할 것인가 노조측 인사 참여의 폭이 얼마나 확대될 것인가 등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5명의 추천위원 중 7명이 참여한다면 경우에 따라 캐스팅 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총장 선거를 통해 노조의 영향력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도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김진오 기자


대학원장이 관선이사 파견 촉구
총장선거를 둘러 싸고 구성원간의 갈등이 또다시 증폭될 기미를 보이는 청주대에 그동안 학교와 재단측의 인물로 알려진 서배식 대학원장이 12월 8일 ‘교수연합회 탈퇴 성명서’를 내고 재단을 강하게 비판하고 나서 파장이 일고 있다.
서 원장은 성명서에서 “96년 교수협의회의 지나친 행동에 회의와 싫증을 느껴 청대의 황폐화를 막기 위해 또다른 교수 집단인 교수연합회를 결성했으나 교수연합회는 순수한 본질이 변질돼 무조건 설립자 측의 편을 들고 그 앞잡이 노릇을 서슴치 않고 있다”며 “3, 40년전부터 자행되던 재단의 비리가 98년에도 또다시 자행되는 등 비리를 옹호해 주는 집단에 머물러 있을 수 없어 교수연합회를 탈퇴한다”고 밝혔다.
특히 서 원장은 “교육부에 의해 재단의 비리가 밝혀지고 검찰에 까지 고발된 이상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 뿌리 깊은 부정과 부패에 대해 반성할 줄 모르는 자들이 더 이상 학원에 남아 있어서는 안된다” 며 “올바른 관선이사(임시이사)가 파견되어 반드시 대청소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재단과 학교측의 입장을 옹호해 왔던 서 원장의 이같은 움직임의 배경에 대해 갖가지 추측이 나오고 있으며 이로 인한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이다.
한 교수는 “대학원장이라는 중요한 보직의 교수가 이러한 성명을 발표한 것은 한마디로 충격이다.서 원장과 재단과의 관계에 금이 갔기 때문이라는 추측도 나오고 서원장의 순수한 마음일 것이라는 의견 등 그 배경을 두고 의견이 분분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앞으로 총장선거 등과 맞물려 어떤 영향을 미칠지가 더 관심이다. 학교 홈페이지에 올라온 성명이 곧바로 삭제 됐지만 금새 소문이 퍼진 것만 보더라도 분명 서 원장의 성명이 꽤 큰 파장을 불러 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