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의 파격적인 조직개편안에 대한 마찰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이 지역 시민단체가 '개편 찬성' 입장을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제천 환경운동연합(이하 환경련)은 18일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팀제도입 자체가 공공성의 위배와 훼손으로는 볼 수 없고, 엄태영 시장이 밝힌 팀제도입의 내부적인 핵심은 '보직아웃제'라는 판단에 우리는 동의한다"고 밝혔다.

환경련은 "단체장의 인사권 강화가 정치성 개입에 의한 왜곡의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있긴 하지만, 시민들이 선출한 단체장의 조직장악을 위한 인사권 강화는 시민들의 선택을 존중하고 이익을 대변해야 한다는 점에서 지극히 정당하다"면서 "팀제는 일정부분 조직내 긴장을 일으키고, 다변화된 내외적 위기와 도전에 대해 기동성을 살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밝혔다.

특히 환경련은 "공무원은 사회적 약자로 볼 수 없다"고 전제한 뒤 "팀제는 그동안 신분보장이라는 한계에서 제한됐던 무능력자나 부정부패 공무원에 대한 선출직 공무원(시장)의 인사권을 다시 중심으로 돌아오게 해 사회정의적 측면에서도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환경련은 "팀제가 문제해결의 만능은 아니며, 개편이후의 미래예측과 비젼이 없는 지극히 불안정한 상태에서 출발하고 있다"고 우려하면서 "단지 행정조직의 규모에 대한 고민과 업무의 중복에 대한 논의수준에서 진행된다면 이번 행정조직의 개편은 시민들의 저항과 실패에 직면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제천시는 지난해 말 2국 2실 15과 88담당 체제의 현 행정조직을 3본부 36팀 18파트 체제로 바꾸는 조직개편안을 마련했으나 공무원 노조는 "시민,의회,소속직원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실패했다"면서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시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제천시 행정기구설치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시의회에 제출했으며, 오는 22~23일 열리는 시의회 임시회에서 승인을 얻는대로 25일께 조직개편에 따른 대대적인 인사를 단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