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진, 청주공단 (주)삼익 부지 난색

충북도가 내세우는 경제특별도 건설의 최대 현안인 하이닉스 공장 증설 유치를 위해서는 회사측이 납득할 수 있는 대안제시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정부가 하이닉스 이천공장 증설 허용여부에 대한 최종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정부가 이를 허용치 않아도 청주공장 증설 가능성은 여전히 불투명, 충북도와 지역사회의 지혜가 모아져야 한다는 여론이다.

열린우리당 충북도당위원장인 노영민 의원(국회 산자위· 청주 흥덕을)은 4일 신년기자간담회를 갖고 현재 하이닉스가 선택해야할 이천 공장증설 문제는 기존 이천공장내 용지활용 현 용지외 지역까지 확대, 중국 진출 등 3가지로 압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안으로 나온 청주공장 증설의 경우 도가 제시한 삼익 용지에 대해 난색을 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선택 사항중에서 노 위원장은 "하이닉스 이천공장을 공장용지 외곽까지 확대하기 위해선 수도권정비계획법, 산집법, 환경관련 법 등 4개 법률 개정이 필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중국 증설도 산업기술유출방지법이 올 4월부터 시행에 들어가 상당한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이천공장 현 용지내 팹라인 증설의 경우에는 법적으로 민감한 부문이지만 기존 문제보다 해결하기가 쉬워 이를 추진한다면 막을 방법도 그만큼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노 위원장은 "그렇다면 충북도가 회사측의 요구에 맞는 적절한 대안을 제시해야 하는데, 현재 인근 삼익자리는 현 공장으로부터 떨어져 있고, 신규 단지는 수년이 소요돼 당장 증설에 들어가야하는 하이닉스 입장에서는 난감해 하는 상태"라고 말했다.

정우택 지사도 이날 기자들과의 오찬간담회에서 "하이닉스가 온다면 못해줄게 없다"고 말하면서도 "삼익자리와 현 공장의 사이에 있는 LG전자까지 옮겨 달라고 요구하는 것은 너무 과도한 것 아니냐"며 난감한 상황임을 간접적으로 내비췄다.

결국 하이닉스 이천공장 증설이 정부로부터 부결된다고 해도 현 공장내 여유용지 활용을 극대화시키거나 공장을 이천과 청주에 나누어 증설하는 방법을 택할 확률이 높아 이천공장 증설 불발이 청주공장 증설로 이어진다고 볼수 만은 없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한편, 이천공장 증설에 대한 반발이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잠잠했던 경기지역 도의회와 시민단체가 하이닉스 이천공장 증설 허용을 요구하며 정부에 전면전을 선포, 맞대응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