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상우 시장 기자간담회 발언 시민단체 반발

남상우 청주시장이 시민단체의 학교급식 조례제정운동에 대해 이권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며 비난해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남 시장은 28일 오전 시청 브리핑 룸을 방문해 기자들과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시민단체가 조례제정운동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조례안에 포함된 학교급식 지원센터 운영권에 목적을 둔 것으로 보인다"며 "학교급식센터가 설립될 경우 누가 운영하겠냐"며 이 같이 말했다.

남 시장은 이에앞서 "시가 학교급식센터를 운영하는 것에 대해 친분 있는 일선 학교장들에게 조언을 구한 결과 소요될 막대한 예산을 일선학교에 직접 지원하는 것이 훨씬 바람직하다는 반응이 대부분이었다"며 "FTA 협상이 미칠 영향. 상위법 등에 대해서도 충분히 검토한 후 시의회에 의견을 제출한 것"이라고 밝혔다.

남 시장의 이같은 발언은 학교급식 조례제정에 대한 분명한 입장과 함께 시민운동에 대한 인식을 드러낸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낳고 있다.

이에따라 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학교급식운동본부를 비롯한 시민단체들의 반응이 주목된다.

이에앞서 학교급식조례제정 운동본부는 지난 27일 시청 본관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청주시가 의회에 제출한 의견서 상당부분이 허위라고 주장하고. 남상우 시장 사과와 담당자 문책을 요구했다.

한편 청주시는 시민발의로 제출된 조례에 포함된 학교급식운영센터를 설립하려면 100억원 안팎의 예산과 70명의 인력이 필요해 비효율적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에대해 학교급식 조례제정운동본부 관계자는 "이권에 목적이 있다고 운운한 남 시장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조례제정운동단체와 전체 시민운동을 모욕한 것"이라며 "조례가 제정되더라도 센터운영 등은 관련 위원회와 지역사회가 지속적으로 협의해 대안을 찾을 사안이지 벌써부터 제정 이후 단계를 논의할 일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발언 경위와 진의를 파악한 후 강력하게 대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