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복지국장 외부공모,장기교욱 대상자 촉각

충북도 공직사회가 어수선하다.  팀제 도입 등 사상 초유의 조직개편과 내년 초 대규모 후속인사를 앞두고 공직동요도 크게 심화되고 있다.

민선4기 전략과제를 담은 '충북 아젠다 2010' 수립과 내년 1월 경제특별도 건설 선포식 준비까지 맞물려 그야말로 힘겨운 연말을 맞고 있는 상태.

인사를 둘러싼 공직사회 동요의 진앙지는 여성복지국장 자리.

새롭게 신설된 국장을 개방형 직위로 지정한 뒤 오는 28~29일 공모를 통해 적임자를 임명하겠다는 방침이 발표되면서 후폭풍마저 우려된다.

공직개방 추세에 맞춰 문호를 개방한다는 취지와 달리, 여성공직자의 사기진작을 위해 '폐쇄형'으로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상존한다.

승진연한이 미치지 못한 여성공직자를 임명하면 먼저 승진한 고참 서기관을 통솔할 수 있느냐는 지적도 나온다.

정우택 지사 취임 이후 여성의 지위향상과 외부 전문가 영입에 인색하지 않겠다는 공약 실천의 신호탄이라는 긍정적 평가에 맞서, 특정인을 심기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도 누그러지지 않고 있는 상태.

여성분야와 복지 분야를 모두 섭렵하고 있는 전문가가 어디 있느냐며 내부 발탁을 원하는 공직자들의 희망과 달리, 언제까지 공무원만 '철밥통'을 꿰고 있을 수 있느냐는 시선도 교차하고 있다.

충북도의회의 '폐쇄형' 권고에도 불구하고 '개방형'을 고집하는 것은 도민의 의사를 무시하는 것이라는 견해에 맞서, 유능한 인재의 공직 등용이라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인사를 둘러싼 공직사회를 술렁이게 하는 것은 또 다른 관전 포인트는 교육대상자의 맞교대.

부이사관인 정정순 전 경제통상국장, 서기관인 박종섭 전 감사관과 강호동 전 옥천부군수의 교육수료에 따라 후임 장기교육 대상자로 누가 선정될 지 공직사회의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심상결 복지환경국장, 김문기 농정국장, 한문석 자치연수원장 등 국장급 인사가 대거 공로연수에 들어갈 예정이고, 나머지 국장급 중에서는 교육을 갈만한 적임자가 없다는 점에서 과장급 차출설도 나온다. 일부에서는 국장급인 K씨, 준국장급인 또 다른 K씨의 낙점설도 흘러나오고 있는 상태.

공지사회는 또 정우택 지사가 실질적인 전권을 행사하게 될 취임이후 첫 인사를 두고 근평(勤評)을 토대로 '유·불리'를 따져가며 연초 단행할 인사 폭과 방향에 시선을 빼앗기고 있는 실정.

게다가 도청 서관(옛 충북경찰청) 리모델링에 따른 사무실 전면 이동까지 겹쳐 일손을 제대로 잡지 못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연내 인사의 틀을 마련한 후 내년 1월1일자로 인사를 단행할 방침으로 안다"며 "조직의 안정과 민선4기 역점시책 추진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최적의 인사안을 마련 중"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