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직 신설 주장하는 오장세 충북도의회의장

최근 충북도의회의 유급 보좌관제를 둘러싼 찬반양론이 지역사회를 달구었다. 결국 행자부가 지방의원 보좌관제 도입을 불허함으로써 이 제도는 보류됐으나 차제에 의회 활성화 차원에서 다른 대안이 필요하다는 과제를 남겼다. 도의회가 주장하는 유급 보좌관제는 서울시가 모델이다. 서울시는 현재 의원당 1명의 보좌관을 두어 109명의 보좌관이 활동중이다.

오장세 충북도의회 의장은 보좌관제 논란 한 가운데 있었다. 오 의장은 지난 7월 8대 의회 상반기 의장에 당선된 뒤 “의원들이 원하는 의원 유급제 현실화, 보좌관제 도입, 의회 사무처 직원 인사독립 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그는 이번에 집행부에 보좌관제 도입을 위한 예산을 요청한 적도 없는데 언론에서 집행부와 팽팽한 긴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며 불만을 표출했다.

오 의장은 “광주시에서 열렸던 전국시·도의장단협의회에서도 보좌관제를 실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의정활동을 열심히 하려면 보좌관이 필요하다는 게 의원들의 생각이어서 상임위원장단회의를 소집해 상임위별로 2명씩 보좌관을 배치하는 것을 제안했으나 찬반이 엇갈려 유보됐다.

의원들은 이왕 한다면 의원당 1명씩 보좌관을 두자는 의견이었으나 나는 그렇게 하기는 힘들다고 보았다. 그래서 유보한 채 해외 연수를 가면서 사무처 직원들에게 한 번 검토해보라고 지시했더니 내가 자리를 비운 사이에 언론에 터져 나온 것”이라며 “예산 얘기는 꺼내지도 않았다”고 분개했다.

따라서 앞으로 자신의 임기 동안 벽돌 한 개 놓는다는 심정으로 법 제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그는 “도의원이 자질이 부족하다고 야단인데, 일을 잘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그런 말을 해야 하는 것 아닌가. 어떻게 1명의 의원이 직원 100명이 넘는 3~4개 실·국을 담당할 수 있겠는갚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오 의장은 대안으로 의회 사무처의 인사권 독립을 꼽았다. 현재 각 상임위에는 전문위원 1명과 직원 3명이 근무하고 있으나 집행부 소속이다보니 원활한 업무협조가 안된다는 것. 오 의장은 “의회 사무처 직원들의 인사권이 독립되지 않으면 의회는 절름발이가 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국회처럼 의회직을 신설하자는 것이다. 사무처 직원들의 인사권이 집행부에 있는데 일을 열심히 하겠는가. 전문위원실은 구조적으로 일을 잘 할 수 없다. 의회직을 신설해 의회에서 뽑아 써야 한다.”

실제 모 상임위 전문위원실 직원들은 모 의원이 행정사무감사에서 질의하려고 하자 우회적으로 방해를 했다는 후문이다. 의회 사무처 직원들의 인사권 독립문제는 어제 오늘 나온 이야기가 아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