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국감장서 대립, 환경부 불가입장

'경기도 이천이냐, 충북 청주냐.'

13조 5000억 원의 천문학적인 예산이 투입되는 공장 증설을 놓고 정부와 하이닉스 반도체가 줄다리기를 하고 있는 사이 충북도의 고심도 커지고 있다.

충북도는 하이닉스 청주공장 증설이 이뤄질 경우 지역경제 활성화에 새로운 전기가 될 것으로 보고, 다각적인 해법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특히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이천공장 증설 가능성'이 '사실무근'으로 밝혀지면서 크게 안도하고 있는 상태.

하지만, 하이닉스 반도체가 "세계시장에서 살아 남으려면 이천공장을 필두로 시너지를 극대화해야 한다"며 정부를 상대로 지속적인 로비를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하이닉스 경영진의 복심이 청주공장 증설을 가로막는 '복병'으로 남아있다.

게다가 재정경제부가 하이닉스 반도체의 공장 증설과 관련, "현재까지 결정된 사항이 없다"고 밝히면서도, 검토 가능성을 흘리고 있어 충북도의 애간장을 녹이고 있다.

다행히 환경부는 "반도체 생산공정에 사용되는 구리는 특정유해물질로 규제할 수 밖에 없는 만큼, 이천공장 증설을 허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 청주공장 증설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부처간 입장이 정리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하이닉스 공장 증설은 경기지역과 충북지역 국회의원의 '힘겨루기'로 비화되고 있어 주목된다.

국회 산업자원위원회 소속인 한나라당 이규택 의원(이천·여주)과 국회 환경노동위 정진섭 의원(경기 광주)은 최근 환경부를 방문, 이치범 환경부 장관을 만나 "반도체 생산공정에 구리 사용이 불가피하지만, 최신 설비를 갖춰 허용기준 이하로 배출토록 하면 된다"며 이천공장 증설 허용을 요구했다.

이에 맞서 국회 환경노동위 소속인 열린우리당 김종률 의원(증평·진천·괴산·음성)은 환경부에 대한 국감에서 "오염물질 처리시설을 갖춘다해도, 구리 등 유독성 물질로 인한 오염가능성을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국회 재정경제위 소속인 열린우리당 오제세 의원(청주 흥덕갑)도 하이닉스의 주채권은행인 한국산업은행에 대한 국감에서 "하이닉스가 이천에 공장을 증설할 경우 법개정 등 많은 시간이 소요될 뿐 아니라, 환경단체와 갈등으로 마찰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우회적인 압박에 들어갔다.

충북도 관계자는 "이천공장 증설 예정지는 수도권정비계획법상의 '자연보전권역'으로 묶여 있어 이 지역의 대규모 공장 증설은 수도권 환경보전의 최후 보루를 허무는 것"이라며 "청주공장 증설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