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민경환의원 '기본통계도 부실, 역할 재정립해야'

충북개발연구원이 충북도정의 '싱크탱크(Think Tank)'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경쟁력 강화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일각에서는 인력과 예산을 제대로 투입하지 못할 바엔, 차라리 폐지하는 게 낫다는 회초리 세례까지 쏟아지고 있어 충북도의 대책마련이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게다가 최근 열린 충북도의회 도정질의에서는 엉터리 연구실적까지 '도마위'에 오르내려 신뢰도가 추락하는 것은 물론, 망신살까지 자초하고 있는 상태.

실제, 충북도의회 민경환 의원은 제254회 임시회 3차 본회의 도정질의를 통해 "충북개발연구원의 연구실적을 보면 모든 경제의 근간이자, 지표가 되는 인구통계조차 부정확하다"며 "지난 1990년 전국 최초로 자치단체 출연 연구기관으로 설립된 충북개발연구원이 예산만 낭비하는 조직으로 비쳐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민 의원은 "충북개발연구원이 발표한 제3차 충북도 종합계획 수정안에 따르면 도내 인구조차 134만 명에서 182만 명까지 종잡을 수 없는 자료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며 "각 시·군 장기종합개발계획서의 통계자료 역시, 부정확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2020년 충북도의 1인당 GRDP(지역내총생산)가 5만 2000달러로 300%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으나 지방세입 규모는 20%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하는 등 통계자료가 들쭉날쭉, 연구결과를 도저히 신뢰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보충 질의에 나선 김화수 의원은 "기본적인 통계수치조차 부정확한 자료를 인용해 내놓은 연구 결과물을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느냐"며 "충북개발연구원을 차라리 폐지하라"고 요구했다.

정우택 지사는 답변을 통해 "충북개발연구원이 연구인력 및 예산부족으로 충북도와 도내 일선 시·군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앞으로 보다 정밀한 계량 모형을 적용해 각종 계획의 통계자료가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충북개발연구원을 바라보는 공직사회의 시선도 곱지 않다.

익명을 요구한 충북도의 한 공무원은 "충북개발연구원이 최근 한국경제연구원 기업연구본부장을 새로운 원장에 선임하고, 박사급 연구원 5명을 새로 선발하는 등 인력보강에 나서고 있지만, 충북발전을 위한 '멀티 플레이어(Multi-Player)'로서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며 "순수한 연구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무국부터 없애야 한다"고 지적했다.

충북개발연구원은 지난 1990년 도와 각 시·군 5억 7000만 원, 옛 충북은행 5억 원, 지역 상공회의소 4000만 원 등 총 11억 1000만 원의 출연금으로 출범한 후 매년 충북도에서 예산을 지원받아 현재 73억 원의 기금을 조성했으며, 기금이자 및 도 지원예산 등으로 운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