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과 진천군이 혁신도시 공공기관 분산배치 반대활동에 공조키로 결의했다.

민간단체인 음성군 혁신도시건설지원추진협의회(회장 경명현)와 진천군 혁신도시건설지원추진협의회(회장 김재식)는 26일 오전 음성군청 대회의실에서 양 지역의 협의회원 15명씩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석회의를 갖고 충북도와 제천시가 연수기능군 3개 공공기관(중앙공무원교육원, 법무연수원, 한국노동교육원)을 분산배치하려는 움직임에 대한 대응방안을 협의했다.

충북 혁신도시가 진천.음성군으로 결정된 이후 양 군의 민간단체가 모여 공식 회합을 갖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두 단체는 ‘제천시 종합연수타운건설 범도민대책위’가 지난달 24일 청주지법에 ‘혁신도시 지구지정업무중지 가처분신청’을 내면서 대처방안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일어 단체를 결성하게 됐다는 점에 공감하고, 진천·음성군에 유치한 12개 공공기관 중 3개 기관을 제천으로 분산 배치하려는 충북도와 제천시의 방침을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채택했다.

성명서를 통해 두 단체는 “혁신도시 유치로 15만 진천.음성군민은 지역발전의 획기적인 전기를 맞을 것으로 기대했었다”면서 “그러나 충북도와 제천시가 3개 공공기관에 대해 분산배치를 추진하면서 지자체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혁신도시 공공기관의 개별이전을 관철키 위해 조직된 범도민대책위는 활동을 즉각 중단하고 해체해야 한다”며 “(제천시교육연수타운추진위가 제기한)혁신도시 지구지정 업무중지 가처분 신청도 즉각 취하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또 “건설교통부는 지자체 사이에 갈등과 분열이 심화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공공기관 집단이주원칙을 공개천명하라”고 요구한 뒤 “중앙정부의 공공기관 집단이주방침을 충청북도와 제천시가 즉각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 단체는 “지난 8월 1일 진천·음성군의회가 동시에 채택한 혁신도시 분산배치 반대건의문을 건설교통부장관과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제출한 결과, 건교부로부터 ‘정부는 지방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은 혁신도시 내로 이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는 회신을 받았다”며 이 같은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제시하기도 했다.

이들은 조만간 청와대와 건교부, 충북도 등을 방문해 혁신도시 분산배치에 반대하는 공식 입장을 전달키로 했다.

진천군과 음성군이 이전공공기관의 집단이주를 공식적으로 요구하고 나섬으로써 분산배치를 추진 중인 충북도와 제천시의 대응이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