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부 길들이기 의혹, 지역 건설업체 공사못해 반발

음성군의회가 음성군이 요청한 소규모 주민숙원사업비를 전액 삭감한데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8일 음성군 등에 따르면 의회는 최근 2006년도 제2회 세입세출추경예산심의에서 군이 요청한 소규모 주민숙원사업비 10억여원을 전액 삭감했다.

의회는 추경에 포괄사업비를 편성한다 해도 읍.면으로부터 사업신청을 받은 뒤 사업부서의 심사, 우선순위 결정, 설계, 공사계약 등의 절차를 거칠 경우 실제 예산이 집행되는 시점은 연말이기 때문에 내년 본예산에 반영해도 사업추진에 지장이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의원들의 속내는 그렇지 않아 보인다.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이나 지역개발사업 명목으로 편성되는 포괄사업비는 군수와 군의원이 협의하에 집행하는게 관례이기 때문이다.

포괄사업비를 자신의 지역구에 배정하는데 일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점을 감안할 때 군의원들이 예산을 삭감한 것은 집행부 길들이기 차원에서 단행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다.

한편, 주민숙원사업비 삭감으로 올 겨울 공사수주물량이 줄어든 전문건설업체 대표자들은 7일 탄원서를 제출한데 이어 8일 의회를 항의방문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의회가 포괄사업비를 삭감한 것은 일부 의원이 집행부에 요청했던 예산을 집행부가 추경에 올리지 않은데 대한 보복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의회와 집행부의 힘겨루기로 애꿎은 건설업체만 피해를 보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A의원은 “연말에 공사가 시작될 경우 동절기 공사중지기간에 걸릴게 뻔해 내년도 추경에 반영해도 되지 않느냐는게 의원들의 판단”이라고 전한 뒤 “예산의 배정시기에 관한 생각이 집행부와 다를 뿐 더 이상의 의미부여는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