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의회와 음성군의회가 1일 혁신도시 분산배치를 반대하는 내용의 건의문을 채택하고 본격적인 반대운동에 나섰다.

진천.음성군의회는 이날 각각 임시회를 열고 “혁신도시 이전기관 중 연수기능군(群) 3개 기관을 제천으로 분산배치할 경우 진천.음성 혁신도시는 반쪽짜리 도시로 전락하게 될 것”이라며 “”혁신도시 건설을 당초 계획대로 정상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건의문을 통해 양 의회는 “지난해 5월 광역지자체들과 혁신도시입지를 한 곳으로 정하자는 협약을 체결한 정부의 방침에 변함이 없는 것으로 최근 언론에 보도됐다”면서 “충북도가 건교부의 이런 방침에 어긋나는 분산배치방침을 고수하고 제천시가 시민단체를 앞세워 진천.음성군민을 회유.설득하면서 심각한 지역분열을 조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의회는 이어 “12개 공공기관 직원과 가족 전원이 2012년까지 이전해도 인구유입효과가 8000명에 지나지 않는데다 기본계획 용역에서도 이전기관 종사자 50%만이 이전을 희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며 “연수기능군 공공기관에 필요한 면적 38만평은 12개 이전기관이 요구하는 면적(54만평)의 64%에 달해 분산이전할 경우 (진천.음성 혁신도시는)텅 빈도시로 전락하고 말 것”이라고 강조했다.

의회는 “3개 기관을 제천지역에 분산배치할 경우 당초 취지인 주거.교육.산업.문화 등 정주여건을 고루 갖춘 첨단자족형 도시 건설을 장담할 수 없다”며 “진천.음성군민과 이전기관 종사자들은 반쪽짜리 혁신도시가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양 군의회는 이날 채택한 건의문을 건설교통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충북도 등에 전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