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문제 직·간접 관련 인사 광범위하게 초청했어야”
저출산 고령문제가 우리사회의 가장 시급한 화두로 등장하자 정부는 지난해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을 제정하고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를 설치했다. 이에 따라 이 위원회에서는 지난해부터 전국을 돌며 저출산·고령사회 극복 전국간담회를 열고 있다. 충북도 지난해에 이어 4월 28일 청주 선프라자에서 ‘국민에게 듣는다-우리가 꿈꾸는 세상, 저출산·고령사회 극복 전국간담회’가 개최됐다. 그러나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가 주최하고 인구보건복지협회 충북지회가 주관한 이 날 행사 참여율이 높지 못해 취지를 살리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한편 정선용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저출산팀장은 이 날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수립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여기서 정 팀장은 “우리나라는 83년 합계출산율이 인구대체수준 이하로 하락한 이래 20여년간 저출산현상이 지속되고 특히 외환위기 이후 2001년부터 초저출산 사회로 진입했다. 2004년 출생아수는 70년의 절반이하 수준에 불과하다. 반면 평균수명 연장으로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현재 전체 인구의 9.1%를 차지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사회경제적 환경과 가치관 변화에 따라 결혼연령 상승, 자녀출산 기피 등 저출산 현상이 계속되고 있는데 이는 소득 및 고용 불안정, 일과 가정의 양립 곤란, 자녀양육 부담증가, 결혼관·자녀관 등 가치관 변화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또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와 자아실현 욕구 증가를 뒷받침할 수 있는 가족·사회구조 및 인식의 변화가 미흡한 것도 출산율 저하의 원인이 되고 있다.
여성경제활동 참여자는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데 고용환경은 미흡해 많은 여성들이 일과 결혼, 또는 일과 출산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우리나라 기업환경은 여성이 일과 가정을 양립하기 어렵게 되어 있다. 청주지역내 기업체나 행정기관 중에서 어린이 보육시설을 갖추고 있는 곳은 손에 꼽을 만하다. 한국도자기, 청원군청, 상당구청, 흥덕구청 정도가 직장내 보육시설을 운영하고 있고 대부분의 기업체에는 이런 시설이 마련돼 있지 않다.
정 팀장은 이어 보육시설 등 육아지원 인프라가 부족하며 서비스의 질적 수준도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보육비용과 함께 높은 사교육비 부담도 출산을 기피하는 원인이라고 밝혔다. 직장인 이경옥씨(40·청주시 용암동)의 말이다.
“높은 보육비와 사교육비는 이미 가정경제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 그런데 밤 늦게까지 봐주는 보육시설이 없어 야근이 잦은 직장인은 여간 고생이 아니다. 베이비시터는 부르는 게 값이어서 무서워 아이를 맡길 수도 없다“면서 “지자체에서는 출산장려금 몇 십만원 줄 게 아니라 직장여성의 이런 고충을 해결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여성계에서는 육아휴직시 임금 전액지급 및 복직 보장, 남성육아휴직제 정착을 위해 신청자 우대, 직장내 보육시설 설치시 국고 및 지방비 지원 등을 포함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앞으로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출산과 양육에 유리한 환경조성, 고령사회 삶의 질 향상기반 구축, 미래성장동력 확보 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그래서 기대자녀수가 인구대체수준인 2.1명에서 유지되도록 하고 여성과 고령자 경제활동 참여욕구를 증대시키며 양성평등 가치관을 확산한다는 것이다.
홍강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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