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기초 대부분 심사공천, 예비후보 몰린 것 ‘오히려 뇌관’
현역 제천시장은 경선에, 청원군수 선거는 전략공천에 반발

한나라당 충북도당이 도내 12개 시장·군수 후보와 광역의원 후보 등에 대한 공천심사를 사실상 마무리한 가운데, 일부 공천심사 결과가 외부로 유출되면서 자중지란에 빠져들고 있다.

한나라당은 4월7일부터 9일까지 도내 모처에서 제3차 공천심사위원회를 열고 10일 심사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오는 16일 청주 실내체육관에서 경선을 실시하는 청주시를 포함해 충주, 제천시, 보은, 옥천, 영동, 음성군 등 모두 7개 시군이 단체장 경선 대상지역으로 확정됐다. 단체장 경선 지역 가운데 음성군은 다른 시군과 달리 선거인단 경선이 아닌 여론조사 방식으로 후보를 선출하게 된다.

한나라당은 또 도의원 선거구 가운데 보은1, 보은2, 옥천1, 옥천2, 영동1, 청주5, 청주6 선거구 등 모두 7개 선거구에서 선거인단 경선을 실시하고 나머지 선거구와 기초의회 선거구에 대해서는 심사공천(전략공천)을 실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도당 공천심사위가 결정한 내용은 앞으로 도당운영위와 중앙당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확정 발표하게 된다.

그러나 이상 징후는 아직 확정 발표가 이뤄지기도 전에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현역 시장·군수들이 경선방침에 반발하고 있는데다, 일부 공천심사 결과가 외부로 유출되면서 여성후보 탈락에 따른 여성계의 반발, 심사공천에서 탈락한 광역·기초의회 후보들의 ‘심사기준 공개 요구’ 등 거센 역풍이 불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엄태영 제천시장의 경우에는 ‘송광호 도당위원장이 자신을 정적으로 여기고 있어 제천지역이 경선지역으로 결정됐다’는 판단 아래 결단을 준비하고 있어 유명호 증평군수에 이어 현직 단체장의 탈당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한나라당은 경선 대상지역에서 제외된 단양, 증평, 진천군의 경우 김동성 전 단양군 내무과장과 김영호 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 김경회 진천군수를 후보로 내정했다.

이와는 반대로 심사공천 방침이 결정된 청원군수 예비후보들은 ‘경선 실시’를 주장하며 반발하고 있다. 청원군수 예비후보 가운데 한 명인 김병국 전 청원군의회 의장과 지지자들이 “명확한 기준도 없이 심사공천을 통해 특정인을 후보로 결정했다”며 심사기준 공개를 요구하며 당사를 항의 방문했다.

이와 함께 ‘심사공천 결과 광역의회나 기초의회 후보에서 탈락했다’고 주장하는 S씨, C씨 등도 10일 도당을 방문해 한바탕 소란을 벌이기도 했다.

여성계로부터 불어온 역풍도 거셌다. 도내 38개 여성단체들이 이날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한나라당이 여성 후보들을 의도적으로 배제했다며 공천 심사과정을 맹 비난한 것.

한나라당에 도의원 공천을 신청한 남기예 예비후보는 “단순히 여성이란 이유로 특정 후보를 전략공천해 공정한 참여기회조차 차단하고 있다”며 “전략공천에 대한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으며 끝까지 도당과 중앙당에 시정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한 도당의 입장은 “아직까지 확정된 것도 없고, 공식적으로 확인해 줄 것도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일부 공천심사위원을 통해 심사 결과가 외부로 유출된 것에 대해서는 곤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도당이 가장 염려하는 것은 공천 결과 일부 유출에 따른 자중지란으로 인해 4월16일 실시 예정인 도지사 후보 경선 등 당내 ‘경선잔치의 분위기가 크게 위축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기초의회 공천을 신청했던 Q씨는 “지역구 당원협의회장은 자신의 지역구에 대한 심사에 참여하지 않기로 규칙을 정했는데 솔직히 지켜졌는지 의문이 든다. 또 외부 공천심사위원들은 사실상 거수기 역할만 했다는 소문이 있다. 한 공천심사위원으로부터 내가 탈락했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심사 과정에 대한 전면 공개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