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참여경선 25% 대체, 일반 당원 선거인단 사전확정

4월18일 실시되는 열린우리당 청주시장 경선과 관련해 예비후보들 사이에 선출방식을 둘러싼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열린우리당 충북도당은 3월27일 상무위원회를 열고 후보 결정을 위한 경선에 기간당원 30%, 일반당원 20%, 여론조사 50%를 반영하기로 결정했다. 여론조사의 비중이 절반을 차지할 경우 당연히 인지도가 높은 후보가 유리할 수밖에 없는 상황.

현재 열린우리당의 청주시장 경선후보는 김형근 전 도당 사무처장과 오효진 전 청원군수, 정진태 전 산자부장관 보좌관 등 3명으로 압축됐으며, 인지도 면에서는 두 번의 총선 출마경험과 청원군수 경력이 있는 오효진 전 군수가 단연 앞서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오 후보는 이미 결정된 경선방식에 대해 흡족함을 느끼며 ‘D-데이’를 기다리고 있다.

이에 반해 인지도에서 다소 밀리고 있는 김형근 전 도당 사무처장은 4월3일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여론조사의 비중을 25%로 낮추는 대신, 나머지 25%는 국민참여경선으로 대체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밖에도 김 후보는 “경선을 앞두고 시민이 후보를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 TV토론을 실시할 것을 선거관리위원회와 언론사에 요청한다”며 “선관위는 이런 취지를 중심에 두고 적극적으로 고려할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정진태 전 산자부장관 보좌관도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인지도가 잣대가 될 수밖에 없는 여론조사를 아예 국민참여경선으로 대체해줄 것을 요구했다.

표면상으로는 “국민참여경선을 치를 경우 정당에 대한 유권자들의 관심을 높일 수 있다”는 명분을 갖추고 있지만 유세 등 경선과정을 통해 인지도 열세를 뒤집겠다는 것.

정 후보는 한술 더 떠 “경선에 당원을 조직 동원하는 폐해를 막아야 한다”며 “기간당원과 일반당원의 경우에도 3분의 2를 무작위로 추출해 선거인단을 미리 확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역시 정 후보가 참여정부에서 일했지만 지난 2월 입당과 함께 출마를 선언해 당내 기반에서 밀린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정 후보는 또 “현행 선거법 아래에선 예비후보의 선거운동방법이 극도로 제한돼 있는 만큼 예비후보들 사이에 정책토론회가 필요하다”며 앞서 TV토론을 제안한 김형근 후보와 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