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위원회 기능 역할 미흡
사용료 및 과태료 징수 활동 소홀

기금 관리 운영 다각적인 대책 마련 요구
음성군의회(의장 안병일)는 제164회 제2차 정례회 2005년 음성군 행정사무감사에서 음성군청에 각종 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이 미흡하고, 사용료나 과태료 등 체납액 징수 활동이 소홀한 것을 지적하고 기금관리 운영에 다각적인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음성군의회는 또 해외연수 대상지 선정 시 영농기술이 우수한 국가나 지역을 선정 방문하여 현장에 접목시킬 수 있도록 하고, 민간사회단체 지원 보조금 집행도 사업목적 외에 집행되지 않도록 집행 및 정산에 철저를 기할 것을 지적했다.

각 실·과별 감사에서 기획감사실에 대해 명예군수제 운영에 내실화를 도모하라고 지적했다.
군은 2004년 명예군수 12명을 위촉하여 음성군을 홍보토록 하고 있으나 위촉대상자 가운데 한사람이 여러 시·군에 위촉되어 활동하고 있다며, 한사람을 위촉하더라도 음성군을 홍보할 수 있는 대상자를 위촉해 운영토록 지적했다.

문화공보과에 대해서는 설성문화제시 야시장을 타 지역 상인들에게 임대하여 운영함에 있어 판매가격이 너무 비싸게 책정되어 바가지요금을 씌우고 있다고 지적하고 가격표시제 및 적정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행정에 대해서는 새마을단체 등 민간사회단체에 지원되는 보조금 집행에 있어 사업목적 외에 집행이 되지 않도록 집행과 정산에 철저를 기하고 새마을단체에 대해서는 정산서 제출을 요구했다.
재무과 감사에서는 공사 수의계약 체결 시 타 지역의 업체선정을 지양하고 가능하면 지역 업체를 대상으로 계약을 체결할 것을 요구했다. 또 지방세 체납액에 대하여 채권압류 후 경매처분 및 독려를 통하여 강력하게 징수토록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적했다.

종합민원과 감사에서는 개발부담금 체납자에 대하여 징수대책을 수립하여 징수에 철저를 기할 것과 민원서류 중 보완처리 된 서류가 다수 발생하여 민원인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며 1회 방문처리가 될 수 있도록 구비서류에 대한 홍보 및 대책을 강구하라고 요구했다.

사회복지과에 대해서는 노인복지 기금을 관리 운영함에 있어 기금을 사장시키지 말고 다양한 노인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등 효율성 제고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적했다.
환경보호과에 대해 지난 99년부터 민간 위탁하고 있는 생활쓰레기 처리가 청소대행업체에서 산간 및 오지의 쓰레기를 수거하지 않고 방치하고 있다며 직영처리토록 사업 검토를 요구했다.

또 사정저수지가 축산분뇨 등으로 인해 수질이 악화되고 매년 녹조현상이 발생하는바 정확한 원인분석과 지도 관리에 철저를 기할 것과, 경호정의 수질악화에 따른 냄새 발생으로 설성공원을 찾는 주민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하고 있다며 수질 정화 방안 강구를 요구했다.

농정과 감사에서는 음성청결고추축제 등 각종 행사를 매년 개최하고 있으나 타 시·군 행사와 시기적으로 겹쳐 특색이 없고 지역행사로 끝나고 있다며 전국행사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철저를 기하라고 지적했다.

공업경제과는 차량의 증가로 인하여 주요시가지 및 시장 주변에 주차공간이 없어 주차난이 심각하다며 공용주차장 확보와 무인 주차단속시설 설치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2.5톤 이상의 화물자동차에 대한 차고지증명제 관리에 철저를 기하라고 지적했다.

농업기술센터에 대해서는 농기계 고장 발생시 부품이 없어 수리가 늦어지고 방치하는 사례가 있다며 농기계은행 부품 확보 관리방안을 요구하고, 농업분야에 대한 신기술을 우선 도입하고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이 시급하다며 적극적인 노력을 요구했다.
보건소에 대해서는 병·의원과 약업소에 대하여 의료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단속을 강화하고, 특히 안마시술소의 불법퇴폐 영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 강구를 요구했다.

상하수도사업소에 대해서는 수돗물 평가 위원회의 위원 재정비와 현재 PVC 관로가 누수로 인해 재정손실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