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 공모 5명 들러리, 전문경영인 영입 기대 무산

<뉴시스> 충북도가 1일 당초 예상대로 현직 건설교통국장인 김종운(56) 국장을 충북개발공사 초대 사장으로 임명해 낙하산 논란이 일고 있다.

   
▲ 김종운 충북개발공사 초대 사장.
충북도의회는 지난 9월 충북개발공사가 설립될 경우 현직 고위 공무원이 임명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충청북도 지방공사사장 추천위원회 설치운영조례 개정 조례안'을 의결했다.

이 조례는 도지사가 지방공사 사장을 임명할 경우 사장이 임기 중에 달성해야 할 경영목표와 성과급에 대한 사항을 계약서에 명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도의회는 이 조례가 시행되면 지방공사 사장에 전문경영인이 영입되고 책임 경영으로 지방공사 경영 합리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도의회가 이같은 조례를 제정한 것은 전국의 지방공사 중 상당수가 방만한 경영으로 적자가 누적돼 세금으로 부실을 메꾸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감사원 발표에 따르면 전국 351개 공기업 중 122개 적자기업의 순손실이 1조1456억원에 이르는 등 지방공기업의 경영부실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도는 충북개발공사 초대 사장 공모에 응한 6명 중 김 국장을 사장으로 임명해 나머지 5명은 '들러리'에 불과했다는 비난도 감수하고 있다.

김 국장은 지난 1998년 9월부터 8년째 건설교통국장으로 재임해 토목직 인사 적체의 원인을 제공했다는 눈총을 받아왔다.

결국 김 국장은 정년이 4년 이상 남았는데도 용퇴를 결심한 뒤 충북개발공사 초대 사장 공모에 서류를 제출해 '윗선과의 교감'여부가 주목된다.

이에 대해 사장 추천위는 "설립 초기인 점을 감안해 조속한 시일내로 안정적 조직체계를 구축하고 공영개발사업의 특수성을 고려해 유관기관과의 협력관계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며 "오송신도시 건설 등 도 핵심 전략사업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해결 능력도 가져야 한다"고 김 국장의 추천 배경을 밝혔다.

충북개발공사는 오송신도시 개발과 밀레니엄타운 조성 등 공영개발사업을 전담하는데다 도가 538억원의 자본금 전액을 출자해 도와의 유기적인 업무 협조가 절실한 형편이다.

이 때문에 도가 '낙하산 논란'을 무릅쓰고 김 국장을 초대 사장에 선임한 것으로 분석된다.

결국 김 국장은 충북개발공사 사장 임기 3년동안 탁월한 경영능력을 발휘해야 낙하산 논란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충북개발공사는 도를 잘아는 공무원이 사장으로 근무해야 자리를 잡을 수 있다"며 "공영개발사업을 전담하는 개발공사의 특수성을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