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 단재연수원 블랙리스트 진실 규명 촉구
김상열 전 원장, “국감서 제기된 의혹 밝힌다면 교육청 누명 벗을 것”

‘충북교육청 블랙리스트 사태 해결을 위한 연석회의’는 24일 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감사에서 드러난 블랙리스트 진실을 밝히고 교육감이 책임지라고 촉구했다.
‘충북교육청 블랙리스트 사태 해결을 위한 연석회의’는 24일 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감사에서 드러난 블랙리스트 진실을 밝히고 교육감이 책임지라고 촉구했다.

 

지난 20일 국정감사에서 충북단재교육연수원(단재연수원) ‘블랙리스트’가 특정 강사를 배제하기 위한 자료였다는 정황이 드러난 가운데 충북의 교육단체와 시민사회단체가 윤건영 충북교육감에게 블랙리스트 진실을 규명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4월 충북경찰청 조사와 충북교육청 자체 감사에서 ‘블랙리스트가 아니다’라는 결과가 나오면서 사실상 단재연수원의 블랙리스트 논란은 흐지부지됐었다. 그러나 이번 국감에서 도종환 의원(더불어민주당, 청주 흥덕)이 단재연수원 내에서 강사를 배제했다는 구체적인 정황을 폭로했다.

도 의원은 “동일 강좌에서 특정 강사만 배제된 경우가 14개 강좌 19명으로 외부 강사 뿐만 아니라 충북의 현직 교장과 장학사, 교사까지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다.

이어 모니터단이 특정 강사의 발언 내용을 요약하는 등 ‘블랙리스트 작성 근거는 모니터단의 활동’이라고 폭로했다.

충북교육 및 시민사회단체는 구체적인 정황이 드러남에 따라 앞으로 감사원과 교육부 감사, 국회 청문회를 요구하는 등 이른바 ‘블랙리스트 시즌2’ 활동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충북교육청 블랙리스트 사태 해결을 위한 연석회의(연석회의)’는 25일 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감이 블랙리스트 명단 작성을 지시하고 연수원 운영 규정에 어긋난 반복적인 개입과 압력을 통해 배제와 차별을 한 행위는 심각한 직권남용이며 헌법 유린”이라며 윤건영 교육감은 진실을 밝히고 책임지라고 주장했다.

최초 블랙리스트 건을 폭로한 단재연수원 김상열 전 원장도 기자회견에 직접 참석, “동일 강좌에서 특정 강사만 음영이 들어가 있다. 국감에서도 나왔지만 14개 강좌에서 19명의 강사가 그런 식으로 음영처리 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24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상열 단재연수원 전 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전교조 충북지부 제공)
24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상열 단재연수원 전 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전교조 충북지부 제공)

 

이어 “어떤 교육감이 되든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직무 관련 연수강좌에도 음영 처리된 것이 10여 건 있다. 이것은 누가 봐도 강사를 배제하기 위한 음영처리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충북교육청은 이 부분을 명쾌하게 설명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제가 징계를 받고 불명예스럽게 교직을 떠난다 해도 부끄럽지 않다. 세월이 흐르면 진실은 반드시 밝혀질 거라고 생각한다”며 “교육청은 그 부분에 대한 명쾌한 답변을 해 달라”고 재차 요구했다.

연석회의는 “블랙리스트를 폭로한 김상열 전 원장은 강등처분을 받았고, 감사절차와 독립성에 대해 문제제기를 한 유수남 감사관은 해고당했다”며 “가해자와 피해자가 뒤바뀌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충북교육청에서 벌어졌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회는 청문회를 진행하여야 하며 교육부는 감사를 신속히 진행해 블랙리스트 작성을 누가 지시하고 누가 작성·배포했는지 진실을 밝히고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충북교육청은 지금이라도 블랙리스트 명단을 도민앞에 밝히고 사찰에 동원된 모니터단의 설치근거. 예산 편성 및 집행내역, 모니터단 구성원 등 활동내용 일체를 즉각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기자회견 이후, 연석회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반박 자료를 발표했다.

반박 근거는 총 세 가지로 충북경찰청으로부터 블랙리스트가 아니라고 통보받았고, 국감에서 윤 교육감이 답변을 하지 않은 것은 답변 시간이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며, 모니터단 활동은 사찰이 아닌 발언 요약일 뿐이라는 주장이다.

도교육청은 “재정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블랙리스트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것은 교육 행정력 낭비이며 이에 대한 피해는 고스란히 아이들에게 돌아간다”며 “충북교육청은 감사원 감사를 받아서라도 제기된 의혹이 명명백백히 밝혀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