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시민대책위‧유가족협의회와 청주시 합의
충북도, 지난 1일 49재 끝나자 분향소 강제철거해
새 분향소 운영엔 유족 뜻 따라 충북도 완전배제

지난 1일 충북도청(도지사 김영환)에 의해 강제철거된 오송참사희생자 합동 분향소가 새로 설치된다. 사진은 지난 7우월 충북도청에 마련됐던 분향소 전경
지난 1일 충북도청(도지사 김영환)에 의해 강제철거된 오송참사희생자 합동 분향소가 새로 설치된다. 사진은 지난 7우월 충북도청에 마련됐던 분향소 전경

지난 1일 충북도청(도지사 김영환)에 의해 강제철거된 오송참사희생자 합동 분향소가 새로 설치된다.

새로 설치될 분향소 운영은 유족들의 뜻에 따라 충북도는 완전 배제된다.

4일 오송참사시민대책위원회(이하 시민대책위)와 유가족협의회, 청주시가 논의 끝에 분향소 신규설치를 합의했다.

분향소는 청주시청 임시청사 별관 1층에 마련된다.

분향소 운영기간은 양측이 추후 협의해 결정한다. 일단 시민대책위는 유족들이 원할 때까지 분향소를 운영하자는 입장이다.

유족 분노유발 ‘충북도’, 분향소 운영에서 완전 배제

시민대책위 관계자는 “새로 설치될 분향소는 생화나 화환 없이, 간소하고 검소하게 마련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동안 충북도가 분향소를 운영하면서 너무 힘들게 했다. 매번 돈 타령, 예산 타령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족들은 ‘김영환 지사 이름만 들어도 치가 떨린다‘고 한다”며 “유족들의 뜻에 따라 충북도를 배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오송참사 희생자 합동 분향소는 충북도 주관으로 최초 설치했다. 시민분향소는 지난달 15일 참사 발생 닷새 뒤인 7월 20일 충북도청 민원실 앞 로비에 마련됐었다. 충북도는 당시 경황이 없었던 유족들에게 분향소 존치 기간을 물었고, 유족들은 충북도가 제시한 기간 중 가장 긴 일주일을 선택했다.

이후 충북도는 유가족이 일주일을 원했다고 주장하며, 일주일 후 철거를 거론했다. 이후 유가족들은 항의했고, 분향소 연장을 요구했다. 유족들의 요구가 있을 때마다 충북도는 3~4일씩 연장하는 것을 반복해왔다.

결국 충북도 내 시민분향소는 8월 3일까지 운영됐고, 이후 청주시 소유인 도시재생허브센터로 옮겨졌다.

그 이후에도 충북도는 49재까지만 시민분향소 운영을 못 박았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