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북환경련, “진실 왜곡, 거짓뉴스 보도 조선일보 규탄”
조선일보, ‘환경단체 반대로 하천 준설 못해’ 세 차례 보도

청주시 작천보 상공에서 내려다 본 미호천.
청주시 작천보 상공에서 내려다 본 미호천.

 

최근 조선일보(비즈) 기사와 관련, 충북의 환경단체가 오송 지하차도 참사의 진실을 왜곡하는 거짓뉴스라고 반발하고 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청주충북환경련)은 “원인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는데 힘을 쏟아도 부족할 판에 정부와 여당, 조선일보 등은 기다렸다는 듯이 4대강 사업부활, 댐 건설, 하천준설 등 이명박 정부시절 토목사업을 이야기하고 있다”며 “환경단체에 족쇄를 채우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등은 하천바닥 준설이 환경단체 반대로 무산됐고 이는 이번 참사의 원인 중 하나라고 보도했다.

특히 조선비즈는 17일 ‘참사 일으킨 미호강 정비, 환경단체 매번 반대…준설 60년간 못해’라는 기사를 내보냈다. 또 20일에는 ‘홍수 대비 미호강 준설 사업, 2년 전 환경단체 반발에 막혔다’라는 제목의 기사와 ‘미호강 하천 정비 반대 환경 단체, 오송 참사에 책임 느끼고 있나’를 사설로 보도했다.

보도의 주요 내용은 오송 지하차도 침수의 원인은 임시제방이 허술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하천 준설이 필요함에도 환경단체 반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청주충북환경련은 “오송 지하차도 참사의 원인과 책임규명의 논점을 흐리는 언론 보도가 확대되는 것을 막기 위해 몇 가지 사실관계를 설명하고자 한다”며 조선일보 기사 내용 중 세 가지를 지적했다.

첫째는 미호강 준설을 환경단체 때문에 60년 동안 못했다는 보도 내용이다. 청주충북환경련은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1995년 ‘푸른청주모임’을 시작으로 1996년 청주환경운동연합을 창립했다. 길게 잡아도 활동기간이 30년이 안 된다. 환경단체 때문에 미호강 준설을 60년 동안 못했다는 말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둘째, 조선일보는 2021년 9월 충북도가 미호강 프로젝트 사업을 통해 하천변 저류지 조성과 강바닥 준설 등이 거론했지만 지역 환경단체들이 전면 재검토를 주장했기 때문에 무산됐다고 보도했다. 이에 청주충북환경련은 “2021년 반대한 것은 미호강 준설이 아니라 기후위기 시대 홍수 예방을 위해 미호강에 저류공간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었다”며 기사는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세 번째는 미호강 준설을 못해 오송 지하차도 참사가 났다는 보도내용이다. 청주충북환경련은 “이번 참사의 원인은 미호강 준설 때문이 아니라 미호천교 하폭 확장공사 중단과 공공기관이 제대로 역할을 못했기 때문”이라며 “참사 발생 수 시간 전부터 계속된 신고와 사고 우려에 청주시와 충북도, 행복청은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았다. 어느 한 공공기관만이라도 제대로 역할을 했어도 참사는 막을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청주충북환경련은 “기다렸다는 듯이 ‘4대강 사업 재추진’, ‘물관리 권한 국토부 이관’ 등을 얘기하는 것은 사회적 참사를 자신의 이해관계에 따라 이용하는 ‘모리배’들이나 하는 짓임을 명심하기 바란다. 또한 조선일보는 정부와 여당의 입장만 대변하지 말고 참사 희생자, 유족, 재난 피해자들 입장에서 보도하는 언론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