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열 원장, “치졸한 질문, 충분한 답변이라고 생각한다”
도의회 교육위, “김 원장 사과 전까지 무기한 회의 연기”

묶음기사

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회 제공.

최근 블랙리스트 논란 등으로 17일 열리는 충북도의회 임시회 교육위원회가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유상용 도의원(국민의힘, 비례)이 김상열 충북단재교육연수원장에게 사실상 현안과 관련 없는 질의공세로 임시회가 파행을 맞았다.

유상용 의원은 이날 김현문 교육위원장에 이어 김상열 원장에게 질의했는데, 단재연수원 직원 현황, 1년 예산 등을 물었다. 김 원장은 유 의원 질의에 단재연수원에 현재 근무하는 직원은 56명이고, 올 예산은 52억 원 정도라고 답했다. 그러나 유 의원은 “(김상열 원장이 정확한 예산을 모른다며)원장이 업무파악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원장은 “백만 원 밑의 금액까지 이야기를 해야 하나, 치졸한 질문이다, 충분한 답변이라고 생각한다”고 맞받아쳤고, 이에 유상용 의원과 김현문 위원장은 “164만 충북도민의 대표가 묻는 질의에 성의껏 대답해야 한다”며 언성을 높였다.

급기야 김현문 위원장은 김 원장의 퇴장을 요구했고, 정회 후 오후에 다시 열린 임시회에서 교육위 의원들은 김상열 원장의 공식적인 사과와 김 원장에 대한 충북교육청의 적절한 징계가 있을 때까지 모든 교육위 회의를 무기한 연기한다고 밝혔다. 오후에는 충북지역 각 지역 교육지원청의 주요업무계획 보고가 있을 예정이었다.

 

164만 도민의 대표라면서…“특별히 준비하고 질의한 것 아냐”

그렇다면 유상용 의원은 블랙리스트 등 산적해 있는 현안을 제쳐두고 김 원장에게 왜 직원현황과 예산을 질의한 것일까?

이에 유 의원은 “분위기 전환을 하려고 했다”며 “질문을 특별히 준비하고 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앞서 김현문 위원장은 도의원을 ‘164만 도민의 대표’라고 표현했다. 김 위원장의 표현대로라면 도민의 대표가 준비도 없이 질의를 했다고도 해석할 수 있다.

유 의원은 또 “저도 지금은 아무 생각이 없다. 블랙리스트와 관련된 충북도의회 교육위 입장은 앞으로 논의 후 발표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오후 2시부터 예정되어 있던 각 지역 교육지원청 주요업무계획 보고는 교육위원들의 무기한 연기로 무산됐고 교육위는 이에 대해 오후 4시 입장문을 발표하기로 했으나 이 또한 보도 자료로 대체됐다.

도의회는 보도 자료를 통해 “의원의 질의에 대한 단재교육연수원 김상열 원장의 부적절한 언행과 고성, 불성실한 행태로 회의 중 퇴장 조치하였다”며 “교육위원회 의원 전원은 충북교육감의 엄중한 조치와 재발방지 대책, 단재교육연수원장의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