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탄소중립’을 도정 최상위 목표로 정해야
신규 산업단지 전면 재검토 등 4개 정책 제안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17일 김영환 충북도지사와의 면담을 통해 탄소중립과 지속가능한 충북을 위한 정책을 제안했다.(청주충북환경련 제공)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17일 김영환 충북도지사와의 면담을 통해 탄소중립과 지속가능한 충북을 위한 정책을 제안했다.(청주충북환경련 제공)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이하 청주충북환경련)은 17일 김영환 충북도지사와 면담을 갖고 탄소중립과 지속가능한 충북을 위한 4가지 정책을 제안했다.

청주충북환경련은 우선 ‘2050탄소중립’을 도정 최상위 목표로 정하고 충북도의 도시·산업단지·에너지·교통 계획의 일괄 수정과 기후에너지부지사와 기후에너지기획실 신설을 제안했다. 또 탄소중립을 실질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기본조례 제정과 유관조례 일괄 정비를 촉구했다.

이날 면담은 지난달 ‘충북도 100대 환경공약 재수립 촉구 기자회견’ 이후 청주충북환경련 요청에 따른 것이다.

청주충북환경련이 제안한 세부 정책은 △신규 산업단지 조성 전면 재검토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 추진 △숲과 녹지 보전대책 수립 △환경영향평가 및 배출허용기준 강화 조례 제정 등이다.

신규 산단 조성 전면 재검토와 관련, 청주충북환경련은 “충북도는 전국 광역시·도 중 산업단지 지정 면적이 가장 넓어 추가 조성 계획까지 포함하면 산단은 150개가 넘는다”며 신규 산업단지 조성 계획 철회와 산업폐기물 매립장 설치 중단을 요구했다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과 관련해서는, 충북도내 건물 옥상 태양광 설치와 제로에너지 건축물 확대를 요구했다.

또 숲과 녹지 보전 대책으로 산림정책을 산림경영에서 산림보호로 전환하고, 도심 가로수 보호 정책 추진을 촉구했다.

이외에도 환경영향평가 조례와 배출허용기준 강화 조례를 제정,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환경영향평가 제도의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영환 도지사는 “환경에 대한 중요성은 인지하고 있으며 향후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사무실을 방문해 충분한 시간을 갖고 제안한 환경정책에 대해서 논의하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