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명백한 사유재산 침해…협상할 의지 있다”
청주시, “우암산 조망 유지, 청주의 역사성 찾겠다”
연대회의, “고도제한은 최소한의 안전장치…필요하다”

고도제한철폐추진위원회 김근원 공동위원장.
고도제한철폐추진위원회 김근원 공동위원장.

원도심 건물의 고도를 제한하겠다는 청주시 '원도심 경관지구계획'에 중앙동·성안동 주민들이 극심한 반대를 이어가고 있다.

청주시는 17일 오후 2시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하고 원도심의 건축물 높이를 15층 이하로 제한하는 원도심 경관지구 재심의를 하기로 했다.

주민들은 이날 심의위원들의 입장을 저지하기 회의 시간보다 1시간 30분 빠른 오후 12시 30분에 시청을 방문했다. 그러나 시에서는 12시부터 시청 출입문을 잠궈 주민들은 사실상 안으로 들어갈 수는 없었다. 심의위원들은 이미 12시 이전에 시청 안으로 입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들은 회의가 시작되는 2시까지 현관 앞과 시청 정문 앞에서 현수막을 펴고 반대 목소리를 냈다.

 

고도제한철폐추진위원회 김근원 공동위원장은 “주민들은 시와 협상을 할 의지가 있다. 하지만 시에 면담요청을 해도 시장이 만나주질 않는다. 언론에는 주민들의 의견을 듣는다고 해놓고 실제로는 전혀 의견을 들으려고도 하지 않는다”고 성토했다.

이어 “건물의 고도를 제한하겠다는 것은 명백한 사유재산 침해다. (오늘)도시계획위원회가 고도제한을 통과시키면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과 행정소송, 청주시장 고소·고발 등 모든 법적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중앙동 백남권 주민자치위원장은 “시민들과 대화를 안 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원도심의 정주인구를 늘리기 위해서는 재건축이 되어야 한다. 이미 49층도 있고 39층도 있다. 누구는 해주고 누구는 안 해주는 것이 맞느냐”라며 “중앙아파트는 43년 됐다. 15층으로 제한이 되면 아무도 재개발을 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주민들은 계속 개돼지처럼 살으라는 얘기냐”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석교육거리~방아다리, 무심천~우암산 일대 4개구로 나눠 관리

청주시가 추진하는 원도심 경관지구 고도제한은 한마디로 고층건물 입지 가속화를 막겠다는 의도다. 우암산 조망 유지, 원도심 내 고층건축물로 인한 스카이라인 훼손을 막고 소규모 가로주택사업으로 인한 문제를 억제하겠다는 것이다.

대상 지역은 석교육거리~방아다리(상당로), 무심천~우암산(대성로)을 대상으로 한다. 이곳을 4개 구역으로 나눠 △근대문화1지구 11~15층(기준44m, 최고57.2m) △근대문화2지구 7~10층(기준28m, 최고36.4m) △역사문화지구 4~5층(기준17m, 최고21m) △전통시장지구 10~13층(기준40m, 최고52m)으로 건축물의 높이를 제한한다는 것이 골자다.

 

원도심경관지구 내 세부 지구 구분 및 제안 높이.(청주시 제공)
원도심경관지구 내 세부 지구 구분 및 제안 높이.(청주시 제공)

 

근대문화1지구에는 시청·도청을 포함한 대로변과 대성로 서측이 포함됐고, 근대문화2지구는 주성초, 청주공고, 수동성당 일대다. 성안길 청주읍성 터 내부는 역사문화지구로, 육거리시장을 포함해 홈플러스는 전통시장지구에 포함됐다.

청주시는 1천500년 역사고도의 정체성과 장소성을 회복하고 역사문화자원의 특성을 고려한 경관관리체계를 수립하기 위해서는 고도제한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주민들은 이미 49층(북문로 코아루)과 34층(문화동 칸타빌)이 들어섰다며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분노하고 있다.

청주시의 도시계획위원회 회의는 오후 4시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와 관련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가 16일 ‘청주시 원도심 고도제한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놓아 눈길을 끌고 있다.

연대회의는 “청주시의 원도심 고도제한 정책은 더 이상 청주시를 망가뜨리지 않을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장치”라며 “청주시가 역사문화도시로서의 정체성을 갖고 원도심을 계획 관리하겠다는 방안에 대해 시와 해당 지역 주민들이 지혜를 모으고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