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제천비행장 찾기 범시민추진위원회’ 9일 출범
중앙 관계부처 방문, 서명운동, 캠페인 등 추진 예정

제천시 제공.
제천시 제공.

제천지역 시민·학계 관계자 42명이 참여하는 ‘제천비행장 찾기 범시민추진위원회(이하 범시민추진위)’가 9일 출범했다. 범시민추진위는 이날 출범식을 시작으로 제천비행장의 폐쇄를 위해 강력히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범시민추진위는 제천비행장이 폐쇄되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제천비행장은 이미 군사시설로써 효용성이 없고 도시발전에 저해가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즉 제천비행장이 의림지와 도심사이에 위치해 도시 확장을 가로막는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지속적인 유지보수 및 관리가 이뤄지지 않아 도심 속 흉물로 전락했다는 것이다.

범시민추진위에 따르면 제천비행장 주변에는 이미 고층아파트가 자리잡고 있고 활주로와 불과 30여m 떨어진 곳에 초등학교가 있다. 군사훈련과 항공기 이착륙 등이 불가능하다는 얘기다. 특히 활주로 중앙을 가로지르는 횡단도로가 개설돼 있어 사실상 군사시설로 활용가치가 없다. 이외에도 범시민추진위는 원주(36km)․충주(31km) 공군비행장이 군사작전 수행에 지장이 없는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제천비행장의 존재 이유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범시민추진위는 발대식을 시작으로 국민권익위원회, 국회, 국방부 등 중앙 관계부처를 방문하고 범시민 서명운동, 캠페인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발대식에서 위원장으로 선출된 송만배 위원장은 “오랜 시간 지역발전을 저해하고 있는 제천비행장이 폐쇄될 수 있도록 강력하게 범시민추진위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상천 제천시장은 “제천비행장이 폐쇄된다면 시내 중심지와 의림지를 연결하는 도시발전축 완성으로 지역발전의 획기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시 차원에서 도울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천비행장은 제천시 모산동과 고암동 등 약 18만㎡ 규모다. 1950년대에 항공훈련 목적으로 설치된 후, 1960년대 민간항공사인 세기항공이 서울-제천 노선 취항을 목적으로 시험운항을 한 바 있으나, 1969년 타 노선 항공편 추락사고 후 운행이 중단됐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