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노동시민사회대표단, 충주현지서 18일 기자회견

70여개 노동ㆍ시민ㆍ사회단체로 구성된 범노동시민사회단체대책회의는 18일 오후2시 충주시청 농성장에서 전국노동자대회 직전에 기자회견을 열고 “故김태환 한노총 충주지부장 살인 책임자를 처벌하고 특수고용 노동자 권리를 보장하라”고 주장했다.

   
대책회의는 “단체협약 체결을 요구하는 노동자들에게 ‘너희는 노동자가 아니다’라는 이유로 교섭에 불응하며 대체인력을 투입한 사용자, 집회 현장에서 물리적 충돌이 일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수수방관한 경찰, 개인사업자라는 말도 안 되는 이유로 노동자성을 부정하고 노동3권을 박탈하고 있는 정부와 사업당국이 이번 살인사건의 주범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책회의는 ▲사망사건의 원인을 제공한 사측의 책임소재와 가해차량의 고의성 진상조사 ▲살인사건을 야기한 사용자와 이를 방조ㆍ방치한 충주경찰서 책임자처벌 ▲충주시장의 책임 있는 사태해결 ▲유가족에 대한 보상책마련ㆍ제시 ▲레미콘업체 3사 운송단가 인상ㆍ단체협약체결 등 노동조합의 요구 수용 ▲특수고용 노동자들의 노동3권 보장과 노동자성인정 법률 개정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이 끝나고 2시 30분부터 전국에서 모인 1만 여명의 노동자와 시민사회단체 대표 및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김태환열사 살인만행 규탄 및 특수고용직 노동3권 쟁취를 위한 전국노동자대회’가 열렸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