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군부의 폭력진압은 반인륜적·인권유린 행위 비판
“국제기구는 민주주의 질서회복 위한 실질적 조치 취해야”

충북도의회 의원들이 21일 도의회 앞에서 ‘미얀마 군부 쿠데타 규탄 및 민주주의 회복촉구' 성명서를 발표했다.(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회 의원들이 21일 도의회 앞에서 ‘미얀마 군부 쿠데타 규탄 및 민주주의 회복촉구' 성명서를 발표했다.(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회 32명 도의원 전원은 21일 도의회 앞에서 ‘미얀마 군부 쿠데타 규탄 및 민주주의 회복촉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충북도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미얀마 군부의 폭력진압은 반인륜적이고 광범위한 인권유린 행위”라고 규정하고 “정당하고 합법적인 민주적 선거결과를 묵살하고 무력으로 국민들의 민주화 열망을 짓밟아버린 미얀마 군부의 행태는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자 폭거가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얀마 군부에 의한 반인류적인 인권탄압과 유혈사태의 즉각 중단과 쿠데타과정에서 구금된 정치인 및 민주인사 등의 조속한 석방, 평화로운 정권이양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UN을 포함한 국제기구 및 세계 각국 정부와의 공동대응을 통해 미얀마 국민의 생명을 지키고 민주주의 질서 회복을 위한 실질적 조치를 적극 시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연철흠 의원은 지난 389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한국에서 투쟁하는 미얀마인들에 대한 지원 등 충북도가 앞장서서 미얀마 국민들을 도울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달라”며 미얀마 민주화를 위한 충북도의 연대와 지지를 주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